목차
다육이 분류 및 정보
과 : 돌나물과[Crassulaceae]
속 : 세덤 속(Sedum)
학명 : Sedum corynephyllum
별칭 혹은 유통명 : 금송, 팔천대
원산지 : 멕시코
꽃색 및 특징 : 노란-녹색
번식방법 : 줄기삽목, 자구번식
최대성장 : 높이 60 cm
국내구입유무 : 가능 (1만원미만)
생육온도 : 월동 -1 ºC 이상
상세 설명(Description)
외형의 특징
둥글고 긴 잎이 촘촘하게 달린 세덤속 다육식물이다. 최대 높이가 60 cm 까지 자라며, 성장을 하게 되면 줄기가 목질화가 된다. 성장하면서 어느정도까지는 위로 자라다가 줄기가 목질화되면서 옆으로 누우면서 자라게 된다.
잎의 색깔은 녹색인데, 겨울이되면 잎 끝에서 노란색으로 물드는 특징이 있다. 잎은 약간 매끈하며 광택을 띈다.
시중에는 “청솔”과 “팔천대” 를 다른 종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는 거의 비슷하며 같은 종으로 봐도 무방하다. 청솔과 팔천대 모두 겨울이 되면 잎의 끝이 노랗게 물드는 걸 봐선 같은 종이다.
의외로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품종이다. 다육이 도감 내에서도 조회가 많은 품종인걸 보면 사람들의 관심이 꽤 있는 다육이로 보인다. 시중의 판매처에서는 “야자수를 닮은 다육이” 라는 문구로 판매를 하기도 한다.
번식시 특징
줄기삽목 및 자구번식을 통해 번식이 가능하다. 잎꽂이로는 번식이 어렵다.
키우는 방법
모든 다육이들이 그렇듯이 “햇볕” 과 “물 조절”은 필수이다. 당신이 다육이 키우기 초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할 것.
“청솔”은 세덤속 다육이므로 아래 “참고 가이드 글” 의 “세덤속 다육이 키우기” 도 참고해 볼 것.
“청솔”은 햇볕이 부족하면 웃자랄 가능성이 높으므로 햇볕은 잘 쬐어주는게 중요하다.
구입 요령
국내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1만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다.
참고 가이드 글
다육이 구입하기 및 판매처
“청솔”은 아래 판매처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관련 정원딸린집 블로그 글
비슷한 다육이는?
외형은 같은 세덤속 다육이인 “홍옥” 과 유사하다. 잎의 광택과 매끄러움이 꽤 유사하다. 대신에 홍옥은 잎의 색깔이 붉은색이다.
해당 다육이를 구경할 수 있는 곳
“청솔”은 국내에서 금강수목원, 완도수목원, 함평 엑스포 공원 등지에서 관람이 가능합니다.
금강수목원
세종시 금남면에 위치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으로 온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입장료가 저렴하고 꽤 많은 다육식물들을 관람하는게 가능합니다.
완도 수목원
전남 완도군에 위치한 “완도 수목원”은 전라남도에서 운영하는 공립수목원이다. 인근에 바다가 있고 완도의 산림에 위치해 있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이 지역은 난대림이기 때문에 1년 내내 푸름을 유지한다고 한다.
온실이 있기 때문에 선인장 및 다육식물들을 관람하는게 가능하다. 공립수목원이기 때문에 이용요금이 저렴하여 누구나 부담없이 방문이 가능하다.
대신에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으로는 방문이 다소 어렵다.
함평 엑스포공원
함평 엑스포공원은 전남 함평군에 위치한 공원으로 매년 “나비축제”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생태관과 관람시설들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나비 축제기간을 제외하곤 입장이 무료이며 특히 함평 엑스포공원에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다육식물관” 이 있어서 여기에는 수많은 선인장들과 다육식물들을 관람하는게 가능합니다. 다육이 매니아들은 불거리가 풍부한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