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스마트폰은 거의다 가지고 있죠? 우리나라 국민의 90 %는 스마트폰을 사용할꺼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용 컴퓨터(PC)는 해마다 사용자들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지만 PC는 현재까지 업무용으로는 제일 많이 쓰이는 도구인데요,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업무용으로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이 많이 쓰입니다.
특히 파워포인트, 워드 같은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할때 이미지 파일을 필시 첨부해야 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이미지들은 참고 자료로 첨부하는 일이 많게 되는데요 웹 브라우저로 검색하여 찾아낸 화면들을 캡쳐할 필요가 있거나 특정 툴을 사용하는 과정중에 창을 캡쳐할 필요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Print Screen Capture 버튼을 눌러서 캡쳐를 한다음에 윈도우즈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그림판으로 붙혀넣기를 하여 별도로 저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은 조금 번거롭죠?ㅋ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별도로 스크린 캡쳐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크린 캡쳐 툴은 다양하고 종류가 많은데요, 그 중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기 아주 편리한 툴인 이스트소프트의 ‘알캡쳐’를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알캡쳐’ 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사인 이스트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화면 캡쳐 전용 툴입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알집’으로 유명해진 회사인데요, 알집을 비롯하여 알송, 알약, 알씨 등의 윈도우즈 기본 어플리케이션인 알툴즈를 개발 및 배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알캡쳐’를 추가로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알캡쳐’는 현재 별도의 비용 지불없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현재 알캡쳐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운로드를 하시려면 검색창에서 ‘알캡쳐’를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알캡쳐로 화면 캡쳐 하는 방법
다운로드 받은 알캡쳐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면 알캡쳐 설치가 완료됩니다. (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생성된 알캡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알캡쳐는 설치 이후에 PC를 재부팅하면 그 뒤로 Windows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설치 후 알캡쳐 아이콘을 실행하였으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작은 화면에는 캡쳐를 어떻게 할지 여러개의 옵션이 있는데요, 기본으로는 직접지정 방식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직접지정을 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영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드래그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영역을 드래그 하여 선택한 후에 클릭을 하게 되면 선택된 영역을 캡쳐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상태에서 메뉴의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하면 캡쳐가 완료가 됩니다. 어때요? 쉽죠?
알캡쳐 사용 팁
지금까지 살펴본 바로는 알캡쳐는 여느 다른 무료 화면 캡쳐 툴과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뭐 딱히 다른 점을 찾을 수도 없는거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캡쳐를 쓰는 이유는 따로 있답니다.^^ 자 그럼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알캡쳐를 설치 하고 나서 PC를 재부팅 하면 알캡쳐가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이건 기본 설정이 시작시 실행으로 되었어서 그런건데, 실행 여부는 윈도우즈 오른쪽 하단에 트레이 아이콘을 살펴보면 알수 있습니다.
확인 해 보니 실행이 되어 있군요. 자 이 상태에서 PrintScreen Capture 키를 한번 눌러보세요. 어때요? 알캡쳐 실행창이 바로 뜨죠? 이렇듯 캡쳐시 PRTSC 키로 간편하게 캡쳐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PRTSC 키 말고도 다른 키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알캡쳐 실행창에서 F4 키를 누르거나 메뉴의 환경설정을 클릭하면 환경설정 관련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단축키 설정 창으로 가면
위 화면에서 단축키를 설정하는게 가능하니 본인 취향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환경설정에서 일반설정으로 가보면 알캡쳐에 대한 여러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으니 본인이 편한대로 설정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창캡쳐 기능이 유용한데요. 어떻게 하는지 한번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쳐 실행이 PRTSC 키로 설정되어 있다는 전제하여 PRTSC 키를 누르면 알캡쳐 실행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창캡쳐를 선택하세요.
선택하니 위 사진에서와 같이 창을 선택할 수 있게 나타나죠? 알캡쳐가 유용한게 창을 캡쳐하면 창의 양 가장자리가 아주 깨긋히 잘려서 캡쳐가 된답니다.
이렇게 지정하여 클릭한 후 저장하면 캡쳐가 완료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캡쳐한 이미지에 도형을 입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캡쳐 후 알캡쳐 결과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도형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캡쳐한 이미지에 도형을 첨가할 수 있답니다.
도형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사각형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선택하여 드래그를 한다음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도형이 그려집니다. 특정 부분을 강조할때 아주 유용한 기능일꺼 같네요.
색은 기본으로는 빨간색이지만 다른 색으로 옵션을 설정해서 바꿀수 있습니다. 보통 빨간색이 강조하는 색이기 때문에 디폴트로 빨간색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을 하면 이미지 파일이 바로 저장이 됩니다.
지금까지 알캡쳐를 이용하여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알캡쳐를 아주 유용하게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몇가지 무료 캡쳐 툴을 사용해봤지만 알캡쳐 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놓은거 같네요. 업무용이나 블로그, 웹페이지를 작성할때 캡쳐 툴은 알캡쳐 사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