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육이 분류 및 정보
과 : 돌나물과[Crassulaceae]
속 : 에케베리아속 (Echeveria)
학명 : Echeveria cv. Rezry
별칭 혹은 유통명 : 레즐리, 레즈리, 레즐리 미니마
원산지 :
꽃색 및 특징 :
번식방법 : 잎꽃이, 씨앗, 줄기삽목, 자구번식
최대성장 : 로제트 직경 5 cm
국내구입유무 : 가능 (1만원미만)
생육온도 : 월동 0ºC 이상, 생육 15~20ºC
메인 사진 촬영지 – 경기 고양
상세 설명(Description)
외형의 특징
에케베리아속 다육식물이지만 로제트의 모습은 에케베리아속 다육식물 같이 “장미” 모양의 특징을 지니지는 않는다. 국민 다육이 “프리티” 와 에케베리아속 “핑크프리티”와는 또 다른 종이다.
오밀조밀 작은 잎이 로제트를 이루고 있는 모습은 “브롱즈”라고 알려진 “프리티”와 외형이 많이 비슷한 편이다. 하지만 “프리티”가 자라면서 옆으로 뉘어서 자라는 특징이 있는 반면에 “원종 프리티”는 줄기가 점점 두꺼워지며 “목질화”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잎의 색은 자주색을 띈다. 특히 햇볕을 잘 받거나 날씨가 추워지는 시기에는 진한 자주색을 띄어서 아주 예쁜 모습을 지니게 된다. 강렬한 자주 색깔에 줄기가 목질화 되어 좀더 자라면 멋스러워 진다. 이런 이유로 인기가 많은 품종이다.
군생으로 자라는 편이다.
번식시 특징
에케베리아 다육식물의 특징인 “잎꽂이”를 통해 번식이 가능하다. 이 외에 씨앗 뿌리기, 줄기를 뚝 떼어내어 옮겨 심는 “줄기 삽목”, 모종에서 추가로 자라나는 “자구 번식”을 통해 번식 할 수 있다.
잎꽂이 관련 가이드 글은 아래 “참고 가이드 글” 문단 참고할 것.
키우는 방법
- 햇볕을 잘 쬐어 준다. 에케베리아속 다육이들처럼 하루에 4시간 이상 햇볕을 쬐어 주는게 좋다.
- 기후는 건조하고 하고 성장기인 봄,가을에는 물의 양을 늘리되 자주 줄 필요는 없다. 습기가 많은 여름이나 휴면기인 겨울에는 물의 주기를 늘리고 물의 양을 줄인다.
- 겨울을 잘 견디기는 하나 우리나라와 같이 혹한기에는 0도 이하로 내려가므로 되도록 0도 이상의 환경에서 키울것
- 키우기 난이도는 (하) 이다. 초보자가 키우기에 좋다.
- 번식은 “잎꽂이”로 가능하다.
구입 요령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가격대도 그리 비싸지 않아서 어린 모종은 2~3천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다.
구입을 할때 유통되는 명칭 중 “레즐리”인 경우가 있다. 따라서 외형이 비슷한 “프리티” 와 헷갈리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한다. “프리티”와 “원종 프리티(레즐리)”는 엄연히 다른 종이므로 잘 체크 할것.
참고 가이드 글
잎꽂이로 번식하는 방법에 대한 글
에케베리아속 다육이 키우기에 대한 가이드 글
다육이 구입하기 및 판매처
“원종 프리티(레즐리)” 는 아래 판매처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관련 정원딸린집 블로그 글
비슷한 다육이는?
잘 아시는대로 국민다육이인 “프리티” 와 그 외형이 매우 유사합니다.
상대적으로 “프리티”는 잎이 짧고 뭉툭하며 잎이 뾰족한 편입니다. 이에 반해 “원종 프리티”는 잎이 더 길고 끝이 프리티에 비해 약간 동글동글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다 물들 때 “붉은색”을 띄나 “원종 프리티”와 물이 들게 되면 훨씬 더 진하게 물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당 다육이를 구경할 수 있는 곳
“원종 프리티(레즐리)” 는 수도권에서는 “고양 선인장 전시관” 에서 관람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전남 함평의 “함평 엑스포 공원” 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고양시 선인장 전시관
“일산 호수 공원” 내에 위치해 있는 온실이며, 입장료가 저렴하고 많은 종류의 다육식물의 관람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고양 시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주변에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어서 가족과 연인이 방문하기 매우 좋습니다. 추천!
함평 엑스포공원
함평 엑스포공원은 전남 함평군에 위치한 공원으로 매년 “나비축제”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생태관과 관람시설들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나비 축제기간을 제외하곤 입장이 무료이며 특히 함평 엑스포공원에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다육식물관” 이 있어서 여기에는 수많은 선인장들과 다육식물들을 관람하는게 가능합니다. 다육이 매니아들은 불거리가 풍부한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