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추운 겨울을 지나서 따스한 봄날씨가 느껴지는 시기가 된거 같습니다. (물론 날씨는 꽤 심술을 부립니다.^^;;) 요즘같은 4월이 되면 벚꽃이 한창 필때이고, 전국 각지에서 축제와 꽃구경으로 하러 많이 이동을 할텐데요, 저는 사람들 북적대는 꽃구경 보다 개인적으로 다육이들을 구경할 때가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다육이들을 키우다 보니 집에서 키우는 다육이들 외에 다른 다육이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 준비 해봤습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물론 추운 겨울에도^^) 다육이들을 볼수 있는 곳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금강수목원
위치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산림박물관 길 110
충청남도 산림자원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금강수목원은 세종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거의 중간에 위치해 있어서 전국어디에서도 대략 1시간 30~2시간이면 갈수 있는 곳입니다. 만약 세종시에 거주하신 다면 차로 15~20분 거리정도 됩니다.^^
한적한 시골길을 따라가다, 금강을 건너면 금강수목원이 보입니다. 금강수목원을 이용하려면 입장료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입장료 : 어린이 : 700원, 청소년 : 1,300원, 일반 : 1,500원
주차요금 : 경형차 : 1,500원, 중·소형차 : 3,000원, 대형차 5,000원
휴관일 : 명절당일(신정, 설날, 추석)
입장료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부담없이 방문하기 좋습니다. 차를 주차를 해놓고 들어가면 수목원이 정경이 펼쳐집니다.
길을 따라서 쭉 올라다가 보면 온실이 보입니다. 언듯 보기에는 둥그런 원형의 온실이 눈에 띄지만 둥근 온실은 열대식물 위주로 전시를 해놓았고, 만약 다육이들을 보실려면 그 옆에 다육식물원이 있습니다. 거기로 이동하여 관람하시면 됩니다. (물론 열대온실을 먼저 관람하고 나서 보면 금상첨화 입니다^^)
제가 방문하였을때는 1월 한겨울이었는데요, 예쁜 다육이들이 각자 자태를 뽐내고 있었습니다.^^ 자 그럼 몇가지 다육이들을 감상해볼까요?
사진속 다육이들은 블루엘프, 남십자성, 라울입니다. 예쁜 다육이들이 무럭무럭 잘 크고 있었습니다.^^ 다육식물원은 직사각형의 마치 비닐하우스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었는데, 다육이들뿐만 아니라 선인장도 볼수 있었습니다.
여기는 다육식물원의 내부 모습입니다. 기념으로 한컷 찍었습니다^^
금강수목원은 온실외에 볼거리가 꽤 많았습니다. 저희는 한겨울에 갔었던지라 눈이 쌓여있어서 전체적인 수목원을 즐길 수 없었지만, 요즘같은 4월에는 다양한 꽃과 식물들을 만나볼수 있을꺼 같습니다. 그 외에도 산림박물관이 있는데요, 박물관에는 산림자원에 대해 여러가지를 전시해 놓고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산림박물관 안에서 찍은건데요, 사진에 보시면 나무로 된 둥근 원통 상자같은 게 있는데, 거기에는 피톤치드를 느끼게 해줄수 있도록 나무조각들이 있습니다. 나무 향과 촉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금강수목원은 가족이나 연인들과 함께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장소일꺼 같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날씨가 좋은 봄에는 자연을 느끼면서 다육이들을 함께 감상하는 좋은 공간일 걸로 생각됩니다.
접근성 : 4 ( 자가용이 편해요, 대중교통은 불편 )
비용 : 4 ( 입장료 저렴 )
교육성 : 5 ( 아이들과 함께 자연에 대한 교육에 좋아요 )
다육이볼거리 : 4 ( 다육이들이 꽤 많았어요 )
재미 : 4.5 ( 재밌었어요 )
주변편의시설 : 2 (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어요. 음식이나 필요물품은 미리 준비하세요. )
총점 3.9 ( 볼거리는 많았지만, 접근 약간 불편에 편의시설 전무 )
미동산수목원
위치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수목원길 51
충북 청주에 미동산수목원이 있습니다. 충청북도 산림환경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미동산수목원 역시 사계절 다육이들을 볼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도 중간쯤에 위치하여서 대략 1시반 30 ~ 2시간이면 전국 어디에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청주에 계신 분들은 20~30분이면 미동산수목원을 방문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그럼 미동산 수목원의 이용시간 및 요금을 알아볼까요?
운영시간 : 3월 ~ 10월 9:00 ~ 18:00, 11월 ~ 2월 9:00 ~ 15:00
입장료 : 무료!!
주차요금 : 무료!!
휴관일 : 명절당일(신정, 설날, 추석)
와우! 미동산수목원은 입장요금이 무료입니다. 이용시 부담없이 방문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물론 다육식물을 볼수 있는 온실또한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차를 주차하고 나서 조금 걸어 올라가다 보면 위 사진같이 투명한 유리로 된 온실이 보입니다. 이곳이 바로 미동산 수목원의 다육식물원입니다.^^
내부로 들어가보면 각종 다육식물들과 선인장이 빼곡히 들어서 있습니다. 그중에 몇가지 다육이들을 감상해볼까요?
위로부터 자보, 수, 용월, 은파금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수의 선인장 및 다육이들이 있으니 다육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즐거운 관람이 될걸로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산림과학박물관 등의 다양한 볼거리 들이 있으니 가족이나 연인들끼리 방문하시는것도 괜찮을꺼 같습니다. 물론 다육이들은 사계절 다 볼수 있다는게 중요하겠네요.^^
접근성 : 4 ( 자가용이 편해요, 대중교통은 불편하지만 대중교통으로 이용가능합니다. )
비용 : 5 ( 입장료 무료!! )
교육성 : 5 ( 아이들과 함께 자연에 대한 교육에 좋아요 )
다육이볼거리 : 4.5 ( 다육이들이 꽤 많았어요 )
재미 : 4.5 ( 재밌었어요 )
주변편의시설 : 3 (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어요. 음식이나 필요물품은 미리 준비하세요. )
총점 4.3 ( 주변 편의시설은 빈약하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은 곳. 다만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다. )
덕평 공룡 수목원
위치 : 경기 이천시 마장면 작촌로 282
덕평 공룡 수목원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입니다. 위치는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덕평 공룡 수목원은 수도권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는 자가용을 이용하시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덕평 수목원 또한 4계절 관람할수 있는 온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열대식물 외에도 우리가 보고자 하는 다육이들을 4계절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덕평 공룡 수목원의 이용시간 및 이용요금을 알아볼까요?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7시, 주말 및 공휴일 오전 9시 ~ 오후 9시
입장료 : 성인기준 주말 1만원, 평일 9천원, 단체 8천원
주차요금 : 입장권에 포함
휴관일 : 연중무휴
이용요금 관련하여 자세한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dinovill.com/9
민간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이라서 그런지 이용시간은 길지만 요금이 꽤 비싼거 같습니다. 성인기준으로 주말요금이 1만원이네요. 홈페이지를 보면 중고생 및 어린이는 이용요금이 좀더 싸고, 평일/주말하고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어린이를 보면 어린이 단체가 5천원정도이네요. (이천시민 소인 단체는 4천원)
덕평 공룡 수목원을 방문하실 계획이시라면 예산을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할꺼 같습니다^^
Tip)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에서 덕평 공룡 수목원을 검색하시면 티켓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시라면 주말 이용권을 8~9천원 정도로 할인된 가격이 구입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방문하기 하루 전날에 티켓을 구입하여 입장하였습니다. 티켓은 방문 당일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자 그럼 덕평 공룡 수목원을 한번 살펴볼까요?
차를 주차를 하고 올라가면 입장권을 판매하는 센터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입장권을 구입하거나 미리 예매한 티켓을 제시하면 입장을 할수 있습니다. 걸어가다 보면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공룡 모형이나 표지판들을 볼수 있습니다. 수목원 전반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곳이었던거 같았습니다.
모형들을 지나서 좀더 걸어올라가다보면 온실을 들어갈수 있는 길이 보입니다. 가다가 내려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내려가다보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비닐하우스 처럼 생긴 온실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마치 비닐하우스 농장처럼 보였는데요, 사진에서 보이듯이 흰 문을 열고 들어가면 겉과는 다른 세상이 펼쳐집니다.^^ 자 한번 안에 몇가지 다육이들을 감상해 볼까요?
위에서 부터 바위솔, 라일락, 불야성 입니다. 덕평 공룡 수목원의 온실을 보고 느낀것은 조경을 참잘해 놓았다 라는 것이었어요.^^ 예쁘게 잘 꾸며 논거 같았습니다.
온실안의 모습입니다. 다육이들과 야자수가 보이지요?
내부를 쭉 둘러보았는데요, 다육이 종류가 생각보다 꽤 많았습니다. 또한 한반도 지도를 연상케 하는 조경도 꽤 흥미로웠고 다육이들을 별도로 판매하는 코너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1월 추울때 오전에 가서 그런지 판매하는 곳에서는 아무도 없더군요ㅋ
구경하시다보면 온실이 몇개동이 더 있는데요, 옆에 동도 들어가서 보실 수 있으니 방문하시게 되면 잊지 말고 꼭 구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위의 사진이 옆동에서 찍었던 사진인거 같습니다.
접근성 : 3 ( 자가용이 편해요 대중교통은 불편해요 )
비용 : 2 ( 입장료가 좀 비싸요 약간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
교육성 : 4 (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아요 )
다육이볼거리 : 4.5 ( 다육이들이 꽤 많았고 조경이 예쁩니다. )
재미 : 4.5 ( 공룡 관련 캐릭터들이 많고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
주변편의시설 : 4 ( 수목원 안에 식당가와 매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챙겨가는것도 좋아요. )
총점 3.6 ( 자가용으로 이동하고 편하고 입장료가 비싼 편입니다. 대신에 아이들이 좋아하고 사계절 다육이들을 볼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
위치 : 경기 과천시 대공원광장로 102
모두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또 유명한 서울대공원 입니다. 그런데 혹시 서울대공원에서도 사계절 다육이들을 볼수 있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저도 다육이들을 관심을 가지고 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에서는 1년 내내 다육이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용시간 및 요금을 알아볼까요?
여기서 서울대공원 식물원은 동물원 요금을 내고 입장하면 됩니다.
제가 식물원을 방문했을때는 한겨울이었는데요, 날씨가 춥기 때문에 걸어가기가 어려워서 일단 대공원 정문에서 코끼리 열차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내려서는 식물원까지는 좀 걸어가야 합니다. 가다보니 동물원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동상들이 저희를 반겨줍니다.
좀더 걸어올라가 보면 서울대공원 식물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유리로 된 온실이 보입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 온실은 워낙 유명하고, 오래된 곳이라서 익히 알려져 있었지만, 다육이들이 있는것은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한 겨울에도 관람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 그럼 온실안에서 만났던 다육이들을 몇장 올려보겠습니다.
위에서부터 무늬은행목, 월토이, 정야, 홍공작 입니다. 이렇게 한겨울에도 가까운 서울대공원 식물원에서 만나볼수 있었습니다.
접근성 : 5 (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자가용, 대중교통 모두 편리합니다. )
비용 : 3 ( 입장료가 약간 비싸요 약간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
교육성 : 4 (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아요 )
다육이볼거리 : 4.5 ( 다육이, 선인장, 식충식물등 다양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재미 : 4.5 ( 식물원 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
주변편의시설 : 5 ( 말 안해도 알겠죠?^^ )
총점 : 4.3 ( 대중교통의 접근성 편리, 주변 편의시설 충분 )
고양 선인장 전시관
위치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906 호수공원 내
글쓴이 추천 다육이 전시관 입니다. 접근성, 이용요금, 주변 편의시설 등등이 만족스럽고 특히 다양한 다육식물들을 관람이 가능하며, 다육이들을 직접 판매하기 떄문에 구입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방문했던 곳 중에서 제일 만족했던 곳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이용시간 및 요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축제기간에는 오후 7시까지
입장료 : 성인기준 1천원(카드 X), 고양시민 무료
주차요금 : 호수공원 주차장 이용요금
휴관일 : 연중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