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사용하는 대부분은 윈도우즈 기반의 PC를 사용합니다. 윈도우즈(Windows)에는 기본적으로 탐색기(Explorer)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탐색기는 PC를 사용할때 웹 브라우저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는 파일/폴더 복사, 이동, 압축 해제, 그림파일 보기에는 간편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예를 들어 파일을 대량으로 복사하려면 마우스 커서로 전체를 드레그 하여 Ctrl + V, Ctrl + C를 하여야 하는데요, 이 드래그 하는 것도 사실 자주 하다 보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파일을 대량으로 어느 위치로 옮길지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드러나지 않는 약간의 불편함을 윈도우즈 기본 탐색기는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할꺼 같습니다.
그렇다면 윈도우즈 탐색기를 쓰는 방법밖에는 없을까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친절하게도 몇가지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즈 탐색기를 충분히 대체할만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예전 DOS 운영체제 시절에 M-DIR이나 토털커맨더 처럼 파일/폴더 관리나 시스템 관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툴들이 생각 난다면 아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들이 매우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즈 탐색기를 대체할만한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넥서스 파일(Nexusfile)
제가 얼마전까지 아주 잘 활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본래는 x-files 라는 이름으로 공개가 되었다가 어느순간부터 넥서스파일이라는 이름으로 릴리즈된 파일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예전 인기있었던 M-DIR이나 토털 커맨더 같이 창 하나에 양 옆으로 각 폴더 경로를 분리가 된 화면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각 창의 폴더로 각각의 파일을 복사, 이동, 압축해제등을 아주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은 좌우 뿐만 아니라 상하로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파일을 대량으로 복사/이동도 매우 간편하며 일정한 규칙을 정해주면 자동으로 복사 및 건너뛰기 처리도 해줍니다. 이런 기능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듯 하네요. 단축키를 사용하면 파일 복사/이동 뿐만 아니라 압축/해제, 삭제 등지를 간편하게 작업하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FTP 클라이언트 기능도 지원이 되서 FTP 서버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즈 탐색기를 대체하기에 아주 괜찮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물론 넥서스파일안에서 프로그램 실행, 음악 및 영상 재생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이런 훌륭한 프로그램을 한국 개발자가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2012년에 릴리즈된 버전을 끝으로 더이상 업데이트는 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까지 Windows 10 에서도 사용하기에는 손색이 없는 파일 관리 도구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Freecommander
얼마전에 우연히 발견하여 현재 사용하게 된 파일 관리 도구입니다. 외형적인 모습은 넥서스파일과는 약간 다르지만 전반적인 화면 구성과 기능은 거의 동일한 편입니다. 굳이 비교를 해본다면 Free Commander가 UI가 좀더 깔끔하고 윈도우즈 탐색기와 비슷한 화면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넥서스파일과 마찬가지고 창이 기본적으로 좌우 분할로 되어 있어서 좌/우 간 폴더간에 파일을 복사/이동, 압축/해제가 매우 간편합니다. 넥서스파일과 마찬가지로 창을 상하 분할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를 설정하면 단축키로 작업을 진행 할 수 있고, FTP Client같은 도구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뭐 기능적으로 본다면 넥서스파일과는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넥서스파일보다 좀더 나은점이 있다면 최근까지 릴리즈가 되어 배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프로그램이라는건 반드시 버그가 있기 마련인데, 업데이트가 잘 된다는 것은 버그나 문제점도 잘 개선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겠죠? 그래서 최근에 Free Commander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운로드를 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 하시면 되겠습니다.
Explorer++
Explorer++는 기본 윈도우즈 탐색기를 튜닝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될꺼 같습니다. 윈도우즈 탐색기와 유사한 화면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실 윈도우즈 탐색기에 몇가지 기능을 좀더 추가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기본 윈도우즈 탐색기를 놔두고 Explorer++을 쓸 이유가 있을까요? Explorer++은 파일/폴더 복사/생성/이동시에 좀더 간편하게 버튼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Explorer++은 매우 가볍고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별도로 설치를 할 필요없이 explorer++ 실행 파일만 실행시키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또한 Explorer++의 소스가 공개가 되어 있어서 관심있는 개발자들은 소스를 분석해 볼 수도 있겠네요.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넥서스파일이나 Free Commander에 못 미치지만 가벼워서 탐색기 대체용으로는 쓸만 할꺼 같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즈 탐색기 대체용 파일 관리 도구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은 Free Commander 입니다. 물론 넥서스 파일도 꽤 괜찮은 프로그램이지만 최근까지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지는 Free Commander에 한표를 더 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