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Sitemap)” 적용하기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Sitemap)” 적용하기

티스토리가 최근들어서 또 하나의 반가운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유저는 “사이트맵(Sitemap)”을 자체 생성할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구글 같은 검색 엔진에 사이트맵을 적용하려면 별도로 “사이트맵 생성기” 같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형 에디터”를 통해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검색 엔진의 “웹 마스터 도구”에 적용을 해야만 했었죠. 

하지만 2020년 4월 27일 부로 이제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이 되게 되었습니다. 아주 듣던 중 반가운 소식입니다. 따라서 별도로 “사이트맵 생성기” 같은 외부 서비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해 주는 “사이트맵”을 네이버나 구글의 웹 마스터 도구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최근의 티스토리 운영진의 행보는 “티스토리”를 꽤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9년 3월부터 “새 에디터” 출시 이후에도 끊임없이 티스토리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듯 보이네요. 그러다가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추가해주는 것으로 봐서 티스토리 운영진이 계속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느껴집니다. 

그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을 어떻게 적용할까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 적용하기

일단 자신의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에 “관리” 에서 “블로그”를 클릭해 봅니다.

 “블로그”를 클릭하면 자신의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 설정” 란을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사이트맵 주소”가 표시됩니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본래 주소는 “https://bicro.tistorycom” 이라서 본래 주소로 표시가 되네요. 이 주소를 사이트맵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와 같이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본래 티스토리 주소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저의 2차 도메인 주소는 “https://www.omdroid.com” 인데요, 그럼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유저는 “사이트맵” 주소가 어떻게 될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2차 도메인 주소”에다가 “sitemap.xml”만 붙여주면 됩니다. 제 티스토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omdroid.com/sitemap.xml” 

따라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2차 도메인”에다가 “sitemap.xml” 만 붙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사이트맵이 어떤 내용인지 직접 확인해 볼까요?

제 티스토리를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사이트맵 주소를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직접 입력해 봅니다. 

크롬에서 제 사이트맵 주소로 접속했을때의 화면입니다.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된게 확인이 되네요. 위와 같이 자신의 사이트맵의 주소로 웹 브라우저 상에서 접속이 된다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위 주소를 네이버나 구글의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시켜주면 됩니다. 

먼저 네이버의 경우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도구로 접속을 합니다.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이 보이죠? 이걸 클릭하면

사이트맵 제출을 할 수 있는 칸이 보입니다. 여기서 “sitemap.xml” 만 추가해주면 끝입니다. 기존에 등록했던 사이트맵은 반드시 삭제를 해줘야 합니다.

구글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로 접속을 하면

위의 그림처럼 “사이트맵”이 보이죠? 그걸 클릭합니다. 

기존에 제출된 사이트맵이 있을텐데요 여기에다가 이번에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생성된 사이트맵을 추가해줍니다. “sitemap.xml” 만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사이트맵 기능 추가 업데이트

티스토리 운영진들이 2020년 5월 6일에 추가적으로 사이트맵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 했었네요. 내응을 보니…

4월 27일에 처음 추가된 “사이트맵” 기능이 원래는 URL이 1000개로 제한이 걸려있었지만 많은 유저들의 개선 요구로 인해 “3000개”로 증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콘솔과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을 출시하였지만 1개의 블로그단 1개의 계정밖에 안되는 문제점이 있어서 하반기에 재차 업데이트를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위 내용을 보니 티스토리 운영진들이 “구글”과의 협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거 같네요. 저의 티스토리 트래픽의 많은 양이 “구글”로부터 들어오는데 서치콘솔 플러그인까지 추가가 되었다고 하는 걸 보면 “구글”에서 트래픽이 좀더 많이 들어올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약간 해봅니다^^

일단 구글 “서치콘솔”은 위 링크글을 읽어보시고 나서 플러그인 사용을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아직은 수동으로 서치콘솔을 사용하는게 좋겠다고 판단이 들어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추후에 티스토리에서 공지한대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그때 사용을 생각해볼 예정입니다. 

이번에 티스토리에서도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되어서 꽤 유용할꺼 같군요. 기존에는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서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티스토리 “구 에디터”로 손수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여서 그 링크 주소를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줬는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거 같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도 “사이트맵” 등록을 편리하게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에다가 “sitemap.xml”만 붙여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