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9일자로 “티스토리앱”이 드디어 업데이트 되어 앱 마켓에 배포되었습니다. 기존의 구 버전 티스토리앱을 몇년동안 사용하던 저로써는 상당히 기대가 되는 업데이트 내역이었던거 같네요. 한동안 다음 혹은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신경을 잘 쓰지 않는 듯 하다가 최근에 새로운 에디터를 출시하고 나서 이렇게 “티스토리앱”을 업데이트를 하는걸 보면 카카오쪽에서 나름 티스토리를 신경을 쓰는거 같아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분 좋은 일입니다. 그래서 신규 “티스토리앱”을 한번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구형 버전에 비하여 어떤점이 달라지고 좋아졌는지 혹은 단점은 어떤게 있는지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깔끔한 UI가 눈에 들어오다.
이번 “티스토리앱” 업데이트 버전은 구형 버전을 그대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버전 티스토리앱을 삭제하고 나서 신규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티스토리앱”을 삭제를 하고 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신규로 검색해서 “티스토리앱”을 설치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바뀌었을지 궁금한 심정으로 실행을 시켜본 순간! 깔끔한 화면 UI가 눈에 들어오네요.
화면 UI도 상당히 세련되어 졌습니다. 맨 위의 화면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일일 통계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한가지 특이한점은 3개의 탭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탭을 이동하면~
유입로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로그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볼수 있는 형태와 비슷하게 보여집니다. 그 다음으로 탭을 한번 더 이동시켜 보면~
자신의 블로그로 접속한 사용자의 유입 키워드가 간략하게 나타납니다. 깔끔한 구성에 탭 버튼의 화면은 저한테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탭 버튼이 잘 동작하지 않을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 맨 처음 “티스토리 앱”을 실행을 시킨 상태에서 탭 버튼을 누른다면 탭 버튼이 정상동작하지 않습니다. 약간 화면의 스크롤을 내렸을때 비로소 탭 버튼이 동작하네요. 이게 제 폰만의 버그인지 아니면 티스토리 앱 자체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 측에서 확인이 필요할꺼 같네요. ( 제 폰은 갤럭시 S7 엣지 입니다. )
화면을 좀더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론 “최근글” 항목이 나옵니다. 이 항목은 블로거가 최근에 쓴 글들을 차례대로 나열해 주는거 같습니다. 그 아래는 블로그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조회한 순서대로 “인기글”에 표시 됩니다. 스크롤은 좀더 내려볼까요?
그 다음으로는 “내 블로그 구독자” 가 간략하게 표시가 됩니다. 아마 내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의 목록을 표시해 주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5개의 작은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더 뒤에서 확인해 보도록 할께요.
3개 탭 자세히 살펴보기
그럼 티스토리앱 메인 화면를 자세히 살펴볼텐데요 먼저 맨 상단의 3개의 탭쪽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탭 중에서 첫번째 탭은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표시해 주고 있는데, 이 탭을 더블클릭 하면 좀더 자세한 정보가 티스토리앱 화면에 표시됩니다.
“통계” 라는 제목과 함께 상단부터 정보가 자세히 표시됩니다. 맨 처음에는 방문자 수를 표시하여 주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는 일일 통계로 막대 그래프와 함께 표시가 되고 있네요. 그리고 그 아래에는 오늘 방문수를 숫자로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에는 “유입 채널” 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검색/SNS/기타/모바일 을 통해서 블로그로 들어온 사용자의 수치를 표시해 줍니다. 그럼 화면 스크롤을 좀더 아래로 내려보겠습니다.
다음으론 “유입 순위”를 표시해 주고 있네요. 자신의 블로그로 어디로 부터 사용자가 접속했는지 그 통계를 보여줍니다. “유입 순위”는 일일로 표시됩니다. 기타 유입에는 “자세히 보기”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눌러보면 좀더 자세히 표시를 해줍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제공하던 기능이 티스토리 앱에도 추가된거 같습니다.
좀더 스크롤을 내려보면 “인기글” 항목이 표시가 됩니다. 자신의 티스토리에서 많이 조회한 순서대로 순위가 표시가 되는데 오른쪽에 모두보기 버튼을 누르면 1~3위 외에 20위 까지 인기글이 표시가 됩니다.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화면이 바뀌면서 인기글 순위가 표시가 되죠? 20위까지 스크롤을 움직이면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되돌아 가서 하단 내용을 살펴보면, “유입 키워드”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검색했을때 어떤 검색어로 접속이 되어 들어왔는지 통계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좀더 내려보면 금일 유입된 키워드들을 쭉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앱”으로도 이런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괜찮은거 같네요.
다음으로 2번째 탭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번째 탭에서는 “유입 로그”가 보여집니다. 한때 티스토리에서 “유입 로그”를 없애는 바람에 티스토리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티스토리 앱” 업데이트에서는 “유입 로그”를 주요 메뉴에 표시하고 있다는게 인상적입니다. “유입 로그”버튼을 더블클릭 해보면~
요렇게 최근 3일치의 유입 로그들이 표시가 됩니다. 이번 신규 “티스토리앱”에서도 유입로그를 자세히 볼 수 있어서 다행인거 같습니다.
다음 3번째 탭은 “유입 키워드” 입니다. “유입 키워드” 버튼을 더블 클릭 하면 위에서 언급한 화면에서 “유입 키워드”의 내용이 자세히 표시됩니다. 위에서 언급이 되었으므로 이 화면은 별도로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화면 구성과 앱에서 보여주는 데이터들을 봤을때 이번 신규 “티스토리 앱”은 제가 보기에는 꽤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불필요한 기능도 없고 빠진 기능도 없는거 같네요. 다만 위에서 언급한 약간의 버그가 있는데, 이는 애교 수준이라서 이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는거 같습니다.
화면 맨 하단 아이콘 리뷰
그럼 “티스토리 앱”의 첫 메인 화면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5개의 아이콘에 대하여 살펴볼까요?
위의 캡쳐 화면에서 보듯이 하단에는 총 5개의 작은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서 제일 처음에는 집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요건 현재 보이는 메인 화면을 나타냅니다. 그럼 그 다음이 종이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 해 보면~
“피드” 라는 화면이 보입니다. 이 “피드”는 티스토리 사용자가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의 블로그를 구독할 때 구독 블로그의 글을 최신 순으로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의 글을 구독중이라면 나름 유용한 기능이 될꺼 같네요.
다음 아이콘을 누르면 “티스토리 앱”의 가장 사용자들이 원하던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글 작성” 기능입니다. 이번에 신규 업데이트 된 “티스토리 앱”에서 제일 필요했던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기존 티스토리 앱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점이 티스토리 앱에서 블로거가 글을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가 없었는데 이번 티스토리 앱에서는 이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가운데 “+” 표시가 된 아이콘을 누르면 티스토리 글을 신규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즉 에디터가 모바일용으로 추가된 것인데요, 사진도 첨부할 수 있고 글씨체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누르면 글이 저장됩니다. 이제는 티스토리 앱으로도 티스토리 글 작성이 가능하니 때와 장소에 가리지 않고 블로그 글을 쓰는게 가능해 질꺼 같습니다.
다음 아이콘은 “알림” 기능입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관리자의 공지사항이나 댓글, 구독 여부를 표시해 주는 화면입니다. 디폴트로 이 3가지를 한꺼번에 표시를 해주는데 만약 댓글이나 구독 여부만 알림을 받고 싶다면 위의 화면에서처럼 오른쪽 위의 전체알림을 다른 알림으로 바꿔주면 될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 아이콘인 “사용자 글 및 블로그 관리” 화면입니다. 한번 눌러 볼까요?
요기서는 자신의 블로그의 글이나 블로그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좀더 아래로 화면을 스크롤 해서 내려보면~
요렇게 작성했던 글들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기서 이번에 “티스토리 앱”의 새로운 기능이 또 추가가 되었는데요, 바로 “작성된 글 편집 기능”입니다.
위에서 작성했던 글을 터치하면~
요렇게 자신이 작성한 글 내용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기서 위 화면의 하단에 아이콘을 눈여겨 볼 수 있는데, 맨 왼쪽의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글 편집” 기능입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티스토리 앱”에서 글의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수정을 하고 완료를 하면 글이 수정이 가능하게 되는 거지요. 요 기능도 그동안 필요했던 건데 마침 신규 티스토리 앱이 추가를 해줘서 괜찮은거 같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네요. 그것은 “구 에디터”로 작성한 티스토리 글은 신규 티스토리 앱에서 편집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위의 화면처럼 구 티스토리 에디터로 PC에서 작성된 글이라면 편집이 불가능하다고 메시지를 띄웁니다. 아무래도 이 기능은 신규 티스토리 에디터로 작성해야 사용할 수 있을꺼 같네요. 저 개인적으로는 현재 신규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추후 활용도는 높을꺼 같습니다. 조금 아쉽지만 티스토리가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점수를 주고 싶군요.
마지막으로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 사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저는 2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신규 티스토리 앱으로도 전환이 쉬워서 2개의 블로그의 관리가 어렵지 않은거 같습니다. 전환도 쉽게 해놔서 불편함이 없는거 같네요.
이상으로 신규 “티스토리 앱”에 대해서 리뷰를 해봤습니다. 전체적인 기본 틀은 구형 “티스토리 앱” 버전과 비슷했지만 깔끔한 화면 UI와 통계 데이터, 글쓰기/편집 기능 추가, 구독자 피드 확인 등등이 이전에 비해서 훨씬 발전한 거 같아서 티스토리 팀에 노고를 치하하고 싶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이 몇가지 보였지만 추후에 금방 개선해 주실꺼라고 믿습니다.
이제 신규 “티스토리 앱” 과 더불어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일만 남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