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하이레버 유니터치(Uni-Touch)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 배터리 방전시 대처법

하이레버 유니터치(Uni-Touch)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 배터리 방전시 대처법

요즘 가정집이나 사무실의 현관문에는 대다수가 “도어락”이 설치가 되어 있는 편이다. (일반 열쇠가 설치되어 있는 현관문은 이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 그래서 도어락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런데 집을 이사를 가게 되면 필수적으로 하게 되는 일이 있다.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이다. 얼마 전 사무실을 이전하였는데 설치된 도어락의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헤매게 되었다. 그래서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이 포스트를 작성하기로 하였다. 

도어락의 비밀번호를 변경한 얼마 뒤에는 황당한 일을 겪었는데, 아침에 출근하여 문을 열려는 순간 도어락이 전혀 반응을 하지 않는 참사가 일어났다. 매우 당황하여 도어락 수리 기사를 불러야 하나 했지만 잠깐의 검색을 통해 원인과 방법을 알아냈으므로 관련 내용도 공유를 해보기로 한다. 

내가 사용하는 도어락의 모델은 “하이레버”라는 중소 제조사의 Uni-Touch라는 도어락 제품이다. 

하이레버 유니터치(Uni-Touch)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하기

먼저 설치된 유니터치 도어락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요렇게 생긴 제품이다. 위 모습은 손으로 터치를 해야 번호가 표시되는 제품이고, 잠겨있으면 이 포스트의 맨 위의 사진처럼 번호가 표시되지 않는다. 

도어락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려면 먼저 안쪽에서 배터리 교체 뚜껑을 열어야 한다. 대다수의 도어락 제품들이 문 안쪽 배터리 교체 부분에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등록” 버튼을 만들어놓고 있다.  

문 안쪽에서 도어락의 배터리 교체 뚜껑을 연 모습이다. 도어락 뚜껑을 살짝 힘을 위로 주면 열리게 되어 있다. 위 사진을 보면 배터리가 위치한 오른쪽 아래 부분에 “등록”이라는 한글이 적힌 버튼이 있다. 요걸 누르면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모드로 진입하게 된다. 

배터리 뚜껑에 표기되어 있는 “비밀번호 등록방법” 에 대한 설명글이다. 좀 전에 설명한 대로 “등록” 버튼을 누른 후에 자기가 바꾸려는 비밀번호 숫자 3~15자리 내에서 차례대로 누른 다음에 다시 “등록”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비밀번호로 변경이 된다. 이때 삐~ 하고 멜로디가 울리면 등록이 완료된 것이다. ( 정말 쉽다! ) 

그런 다음에 배터리 덮개를 다시 닫고 앞으로는 바꾼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출입을 하면 된다. 

하이레버 유니터치 도어락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번호 입력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할 때

얼마 전에 겪은 일이다. 도어락의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잘 사용하고 있었던 찰나 아침에 사무실의 문을 열려는 상황이었는데 가운데 빨간 LED가 깜박거리더니 번호 터치가 전혀 안 되는 것이다. 아무리 터치를 해보고 눌러도 번호 터치가 되지 않으니 문을 열고 들어갈 수가 없었다. 

굉장히 당황스러웠다. 해야될 일이 있어서 급한 상황인데 못 들어가니 조바심이 나기 시작했다. 도어락에 적혀 있는 A/S 센터나 수리기사 전화번호로 연락을 해야 되나 싶었는데, 이내 차분히 마음을 가다듬고 검색을 해봤다. 

일단 원인은 “배터리가 방전되서” 이다. 하이레버 유니터치 도어락은 배터리가 방전되면 번호 터치가 되지 않고 동작을 하지 않아 열리지가 않는다. 배터리 방전 여부를 미리 알려주는 경고음이나 신호가 있어야 하는데 유니터치 도어락은 이 부분이 약간 미흡한 듯하다. 

어쨌거나 방전이 되었기 때문에 수리기사를 불러야 할까? 노노~ 전혀 그렇지 않다. 이럴때는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에 가서 9V 짜리 네모난 건전지를 사 가지고 오면 된다. 

편의점에서 사온 듀라셀 9V 네모난 건전지이다. 요걸 가지고 도어락을 동작시킬 수 있다. 

요걸 가지고 도어락을 동작시킨다고? 그렇다. 이 건전지로 이미 전원이 바닥난 도어락이 임시 전기를 공급하여 동작시키게 하는 원리이다. 도어락들은 배터리가 방전되면 동작하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걸 방지하고자 보조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핀들이 따로 있다. (대다수가 그렇다.) 

내가 사용하는 도어락은 위의 사진처럼 도어락의 하단에 9V 건전지를 갖다 댈 수 있게 핀(커넥터)이 있다. 요걸 +,- 잘 보고 사진같이 딱 대고 있으면 도어락이 신기하게도 다시 동작할 것이다. 이때 터치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버튼이 눌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시 전원 공급 핀의 경우에는 위치가 도어락 제품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잘 찾아보면 금세 찾을 수 있다. 

이후에는 즉시 도어락의 건전지 1.5 V 4개를 사서 다시 끼운 후 사용하면 된다. 당황하지 말고 인근에서 9V 건전지만 사 오면 요렇게 대처가 가능하다. 

그럼 Enjoy!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