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된 노트북을 비롯한 대다수의 PC에는 “블루투스(Bluetooth)” 라는 무선 근거리 통신 장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많은 사람들이 주로 음악을 듣는데에 사용하는데요, 이 블루투스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별도의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파일을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사진 파일이나 음원 파일을 PC로 옮기고 싶은 경우가 빈번한데 파일을 옮길때마다 케이블을 찾아서 PC와 스마트폰간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기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이럴때 PC와 스마트폰에 달려있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사진이나 음원 파일을 별도 케이블이 필요없이 전송할 수 있습니다.
혹시 자신의 PC나 노트북에 “블루투스” 장치가 없다고요? 물론 방법이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블루투스 USB 동글”을 구입하여 PC의 USB 포트에 꼽기만 하면 됩니다. 꼽고나서 이후에는 PC와 스마트폰간에 파일 전송이 매우 간편해 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PC(노트북)와 스마트폰간에 블루투스로 파일을 간편하게 전송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최근에 출시된 PC나 노트북은 “블루투스”가 대부분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준비물을 필요없으나 만약 PC나 노트북의 블루투스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블루투스 USB 동글”을 구입하면 됩니다.
제가 최근에 구입한 “블루투스 USB 동글” 입니다. 저는 노트북을 집에서 사용하는데 블루투스 장치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별도로 위의 사진의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블루투스 USB 동글은 사용 목적에 따라 가격이 약간은 틀리지만 위의 사진의 제품처럼 파일 전송만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대략 4천원~5천원 정도에 블루투스 USB 동글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제품은 블루투스 4.0 을 지원하는군요.
Windows 10 에서는 단순히 USB 동글만 꼽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블루투스 USB 동글 구입시에 블루투스 이어폰이랑 연결하고 싶다면 반드시 “오디오” 기능을 지원하는 USB 동글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속 제품은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아서 블루투스 이어폰이랑 페어링을 할 수 없습니다.
구입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아무 제품이나 구입하세요.
자신의 폰에서 PC의 블루투스 장치를 등록하기
자신의 폰에서 파일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PC의 블루투스 장치를 사전에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으면 파일을 전송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록하는것은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하면 됩니다.
먼저 자신의 폰에서 PC의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합니다.
폰에서 “블루투스 설정” 에 들어가서 블루투스를 켠 다음에 PC의 블루투스 장치가 검색되는지 확인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DESKTOP-12SBDMT” 라는 장치가 검색이 되었네요. 항목은 “연결 가능한 디바이스”에 나타납니다.
검색이 되면 그 장치를 터치하여 연결을 시도합니다.
터치를 하면 내 PC로 블루투스 장치 등록을 시도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을 요청한다면 다음과 같이 폰에 메시지가 뜹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내 PC로 연결 요청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상황에서 내 PC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오른쪽 하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제 폰은 “갤럭시 S7 edge” 입니다. PIN 번호가 동일하다면 “예” 버튼을 누릅니다.
“예”를 누르니 갤럭시 S7 edge 라는 블루투스 장치가 “연결 성공” 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럼 이제 내 폰과 내 PC는 블루투스 페어링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확인해 볼까요?
내 PC 인 “DESKTOP-12SBDMT” 가 등록된 디바이스로 되어 있죠? 이제 내 폰과 PC간에는 서로 블루투스 장치로 등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 PC 에서도 “블루투스 설정” 관련 화면으로 가서 확인해 보면 위의 화면과 같이 제 폰인 “갤럭시 S7 edge”가 페어링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내 폰의 블루투스 장치를 켜면 자동으로 블루투스가 연결이 되게 됩니다.
내 스마트폰의 파일을 PC로 전송하는 방법
자 그럼 폰에 있는 파일들을 PC로 전송하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PC에서 오른쪽 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을 확인해 보면 “블루투스 장치”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걸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블루투스 장치 아이콘이 보이죠? 블루투스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이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으로부터 파일을 받을려고 하기 때문에 “파일 받기” 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이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을 대기하게 됩니다. 이때 자신의 폰에서 전송할 파일들을 선택합니다.
제 폰의 “갤러리” 에서 보이는 사진입니다.. 여기서 아래의 사진 파일 3개를 선택했습니다. 선택을 한 다음 화면 상단에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위의 화면과 같이 공유를 어떻게 할건지 “앱”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블루투스” 아이콘을 누르면 “블루투스” 방식으로 파일을 전송하게 됩니다. 블루투스 아이콘을 누릅니다.
블루투스 아이콘을 누르면 내 PC로 파일을 전송하기 시작합니다. 완료가 되면 위의 화면과 같이 폰의 상단에 전송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이때 PC를 확인해 봅니다.
위의 화면은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중일때의 모습입니다. 전송이 다 완료되면
위의 화면에서와 같이 블루투스로 받은 파일들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 지정 후에 “마침”을 누르면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이 끝나게 됩니다. 간편하죠?
그럼 반대의 경우도 잘 전송이 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이번에는 PC에서 내 폰으로 전송을 해보겠습니다. 내 PC에서 오른쪽 하단에 블루투스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 후 “파일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화면에서와 같이 내 폰의 블루투스 장치가 나타납니다. 내 블루투스 장치를 클릭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그럼 전송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보내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그럼 내 폰으로 블루투스를 통해서 파일을 전송하게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내 폰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내 PC로 부터 파일이 전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수락”을 누릅니다. “거절”을 누르면 전송을 받지 않습니다.
“수락”을 누르니 화면 상단에 파일이 전송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죠? 블루투스로 내 PC에서 폰으로도 간편하게 파일 전송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자 이제부터는 내 폰과 PC 사이에 파일전송을 별도의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송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파일 전송을 하면 꽤 편리할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