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에서 느닷없이 ads.txt 파일 문제가 나타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나의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현재 이 블로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블로그도 “2차 도메인”을 사용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태이며 약 2주 전까지도 이상 없이 잘 운영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위의 링크글 같이 www.omdroid.com의 경우에는 루트 도메인이 아니기 때문에 ads.txt 파일 문제 해결에 애를 먹었었다. 티스토리에는 원천적으로 ads.txt 파일을 업로드하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깃허브 페이지를 이용해 어쨌거나 ads.txt 문제를 해결하여 별다른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던 중이었다.
그러나 여기서 언급한 다른 블로그의 경우에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였으나 “루트 도메인”을 사용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자연스레 ads.txt 파일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 이 문제는 티스토리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을 해 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블로그가 대략 2주 전부터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연동을 하여 운영을 하던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문구일 것이다. 대략 난감했다. 해당 블로그는 이런 문구가 발생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조치 방법
처음에는 티스토리 고객 센터에 문의를 하려고 했으나 일단은 기다려 보기로 했다.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주일이 지나도 “ads.txt 파일 문제” 문구는 사라지지 않았다.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면 아무래도 수익에 영향이 있을까 약간은 걱정이 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직접 해당 블로그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 보기로 했다.
설정 화면에서 “수익” 을 클릭해 봤더니… 엥? 구글 애드센스의 연동이 풀려있었다. 난 이 블로그의 연동을 해제한 적이 전혀 없었다.
원래대로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야 한다.
바로 요렇게 말이다. 왜 연동이 풀렸는지를 도통 알 수가 없지만 일단은 티스토리 시스템의 버그가 있었지 않았나 싶다. 혹시 이 연동이 풀려서 ads.txt 파일 문제가 발생하였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위에 연동을 하기 전 모습을 보면 ads.txt 파일 해결이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다시 연동을 해주었다.
다시 연동을 해주고 기다려 봤다. 하루~이틀~삼일…. 여전히 ads.txt 파일 문구가 발생하고 있었다.
그러다 대략 4일이 지난 후에 드디어 ads.txt 파일 문제 관련 문구가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글을 쓰기 직전의 애드센스 관리 화면의 모습이다. ads.txt 파일 문제 관련 문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나와 같이 티스토리를 2차 도메인으로 운영하고 있을 시에 갑자기 ads.txt 파일 문구가 사라졌다면 “애드센스 연동” 이 풀려있는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나의 경우에도 연동 해제를 한적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였으므로 간혹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연동을 하였더라도 “ads.txt 파일 문제” 문구는 금방 사라지지 않는다. 대략 3일~일주일 정도 기다려 보면 큰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문구가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