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이슈 그리고 수익 하락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거들 중에서 꽤나 큰 이슈가 된 문제가 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현상이다.
쉽게 얘기하면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광고 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다. 이미 써놨던 기존 글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며 신규로 작성한 글에도 광고가 노출되지 않아 수익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생각보다 이 현상은 심각한 모양이다.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를 가보면 광고 미송출 문제로 인해 수익의 절반 혹은 그 이상이 전보다 줄었다는 블로거들이 꽤 있다. 이들은 당연히 수익이 줄었다고 하소연들을 한다.
일단 애드센스를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광고 미송출 문제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애드센스의 보고서로 이동해보자.
보고서의 우측 상단에 보면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그걸 클릭하면 “게재 비율”이라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이미 게재 비율을 체크해놓은 상태다.
위와 같이 “측정 항목 선택” 에서 “게재 비율”을 체크하고 적용을 해주면 보고서에 게재 비율이라는 항목이 추가가 된다. 이 게재 비율을 통해 현재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광고가 얼마나 송출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광고 게재 비율은 전체 노출 대비 표시 비율로 측정이 된다. 일단 나의 경우에는 각 블로그나 사이트 별로 광고가 80 % 이상 게재가 되는 편이다. 아래 42 % 의 경우에는 이제 개설이 얼마 안 된 사이트이므로 게재 비율이 낮은 게 정상이다. 그 외에는 80 % 이상으로 게재가 되고 있다.
현재 이 블로그인 www.omdroid.com은 90.62 %의 비율로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 즉 거의 정상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이 비율로 봤을 때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경우에는 50% 정도로 송출이 되거나 심지어는 5% 의 비율로 광고가 송출되기도 한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수익은 엄청나게 줄어들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여러 의견들이 있다.
- xxx.tistory.com 으로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이런 현상이 있다. tistory.com 도메인 사용자들의 문제이다.
- 티스토리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곧 다음 블로그와 통합 작업이 되면서 이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 최근 환율이 급등하면서 광고주들의 광고 입찰이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 티스토리의 크롤러 오류 때문이다.
사실 이 현상에 대해서 현재로써는 딱히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티스토리 쪽에서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도 아니고 애드센스 자체의 문제도 아니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원인이 있는지도 딱히 밝혀지지 않는 상태다.
그런데 나같은 경우에는 광고 미송 출 이슈가 없다. 필자는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 중에서도 광고 미송 출 문제는 없는 편이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내가 광고를 설정한 현재 방식 및 내 의견을 조심스레 이야기해 보기로 한다.
현재 내가 티스토리에서 광고를 설정한 방법
일단 수익 탭에서 연동은 한 상태이다. 연동을 하지 않으면 ads.txt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연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
애드센스 관리 화면으로 이동해 보자. 여기서 나의 광고 설정의 경우에는 일반 티스토리 유저와는 약간 다를 수 있다.
나같은 경우는 티스토리 광고 설정으로 광고 노출을 전혀 시키지 않는 중이다.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는 설정하였고 각 본문 상/하단, 사이드 바 등은 수동으로 노출되게 해 놨다. 그리고 중간에 본문 광고는 수동으로 삽입하여 노출시키고 있다.
현재 이 상태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고 아직까지 광고 게재 비율이 떨어지거나 한 적은 없다. 오늘도 90% 가 넘는 비율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2차 도메인 사용
또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 운영중이다. 2차 도메인을 연결한 다른 티스토리도 광고 게재 비율이 떨어지거나 하고 있지 않다.
2차 도메인 관련해서는 위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혹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워드프레스” 에서도 광고 미송출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하는데 나 같은 경우는 전혀 그렇지 않고 있다. 이걸 봐서는 애드센스 시스템의 문제라고 보기도 어려운 상태이다.
이번 이슈에 대한 조심스러운 나의 생각
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 오로지 수동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나의 경우에서 광고 미송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 아마도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연동 시스템의 버그가 있지 않나 조심스레 추측해보고 있다.
내 티스토리에서 광고 설정의 경우에는 티스토리의 광고 설정 기능을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다.
어느 블로거의 티스토리에 들어가보니 위의 그림과 같이 애드센스 영역이 표시가 된다. 아마도 티스토리의 광고 설정 기능을 사용하여 광고를 노출시킨 것으로 보이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여 광고를 노출시키면 광고 송출이 약간 시간을 두고 송출되는 문제가 있다.
혹시 이 기능에 약간의 버그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만약 나와 같이 only 수동으로 광고를 노출시켜서 문제 없이 광고가 노출된다면 내가 추측한 게 맞을 수 있다.
물론 이런 의견은 단지 추측일 뿐이다. 나의 경우를 두고 “맞다” 라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내 의견에 참고만 했으면 좋겠다. 한창 광고 미송출 문제가 발생하던 지난 9월에는 나의 경우에도 수익이 약간 줄긴 했지만 문제가 발생했던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경우처럼 50% 이상으로 줄진 않았기 때문에 내겐 광고 미송출 문제가 큰 이슈가 되진 았았다.
아무쪼록 빠른 시간내에 광고 미송출 문제가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