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SNS
블로그 글을 쓰고 나서 내 글을 널리 알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SNS”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SNS 서비스는 전 세계의 수많은 이용자가 있기 때문에 내 블로그 글을 홍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도 포스트 하단에 “SNS 공유하기” 버튼이 있을 것이다.
내 티스토리의 경우에도 요렇게 각 SNS 서비스로 내 글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티스토리에는 SNS 공유 버튼 플러그인이 있어서 SNS 에 글을 공유하는 것도 손쉽게 되어 있다. (난 개인적으로 SNS 글 보내기 기능을 비 활성했다)
요렇게 “SNS 글보내기”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내 티스토리 포스트 하단에 글 보내기 버튼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내 글을 내 트위터나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에 공유하고 싶다면 위의 버튼을 눌러서 공유를 하면 내 블로그 글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가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글을 자주 발행하는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매 글을 발행할때마다 SNS 글 보내기 버튼으로 내 글을 공유하는 게 다소 번거롭거나 귀찮을 수 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서는 “트위터” 계정으로 내 티스토리 글을 발행하면 자동으로 연동해 주는 플러그인이 있다.
요걸 활성화 시키면 내 티스토리 글을 발행할 때 자동으로 내 트위터 계정으로 글이 공유된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버그”가 존재한다. 그게 뭐냐면
글을 공개로 발행하면 문제없이 내 트위터로 글이 공유된다. 하지만 “예약”으로 발행할 경우에는 트위터에 글이 자동으로 공유되지 않는다.
그리고 아쉽게도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는 “페이스북”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SNS 이용자가 가장 많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자동으로 연동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연동하는 방밥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한다. “IFTTT”라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RSS 피드로 IFTTT 이용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자동 연동하기
IFTTT는 SNS나 메일 등의 서비스의 자동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서비스이다. 내 티스토리의 RSS 피드를 일정한 주기로 읽어서 새 글이 발행되면 체크하여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내 글을 연동해 주는 애플릿을 이용하면 SNS 자동 공유가 가능해진다.
IFTTT의 애플릿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 내 글이 발행되었을 때 자동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페이지로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IFTTT 에 접속하여 가입을 한다. 가입은 자신의 애플, 구글,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위 링크에 접속해서 가입을 해도 된다. 가입에 별도로 비용은 들지 않으며 무료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다.
나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진행하였다.
가입이 완료되고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애플릿을 검색할 수가 있다. 애플릿 중에서 “RSS Feed Autoposts to Twitter and Facebook Pages”를 찾으면 된다. 이 애플릿은 글 발행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에 동시에 내 글을 공유할 수 있다.
해당 애플릿을 선택했으면 “Click to connect” 를 눌러서 연결을 한다.
그러면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조금 아래로 내려보면 내 블로그의 Feed 주소를 입력해주고 트위터 계정,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에 로그인을 해서 연결을 시켜줘야 한다.
먼저 티스토리의 RSS Feed는 다음과 같다.
https://티스토리계정.tistory.com/rss 혹은 https://2차 도메인/rss
RSS Feed를 입력했으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과 페이스북 페이지의 계정에 로그인을 해서 연결을 해준다. 먼저 트위터에 로그인하여 IFTTT의 계정 접속을 허용해주면 된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이 아닌 “페이스북 페이지”가 연동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인이 공유하고 싶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해 주면 된다.
설정이 다 완료되었으면 “Save”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면 된다. 이후에는 내 블로그 글을 발행하면 자동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로 내 글이 공유가 된다.
IFTTT 글 공유 내역 확인해 보기
이제 글을 발행하면 IFTTT에서 내 블로그의 RSS 피드를 체크하여 신규 글 발행 시 트위터나 페이스북 페이지로 자동으로 글을 공유하게 된다. 그런데 설정이 완료되었더라도 간혹 정상 동작을 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는 IFTTT의 내 애플릿 설정에서 설정한 애플릿의 로그를 확인해 보면 된다.
현재 정원 딸린 집 블로그는 IFTTT로 신규 발행 글을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로 자동 공유를 하고 있는 중이다. “My applets”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내 애플릿의 동작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오늘 아침에 발행한 글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로 정상적으로 공유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정상 동작이 아니면 오류 메시지가 뜨므로 동작 오류 원인을 짐작할 수 있다.
설정이 잘못되었다면 내 애플릿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Settings”를 들어가면 다시 세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