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육이 분류 및 정보
과 : 돌나물과[Crassulaceae]
속 : 세데베리아 속(Sedeveria)
학명 : Sedeveria Letizia
별칭 혹은 유통명 : 레티지아
원산지 : 교배종 (Sedum cuspidatum X E. setosa var. ciliata)
꽃색 및 특징 : 흰색
번식방법 : 잎꽂이, 씨앗, 줄기삽목, 자구번식
최대성장 : 높이 20 cm, 로제트 직경 6 cm
국내구입유무 : 가능 (1만원미만)
생육온도 : 월동 0 ºC 이상, 생육 10 ºC 이상
상세 설명(Description)
외형의 특징
관상용으로 좋은 세데베리아속 다육식물이다. ‘레티지아’는 소형 로제트에 마치 장미를 연상케 하는 모습 때문에 인기가 높은 다육이중에 하나이다.
특이하게도 계절에 따른 잎의 색 변화가 분명한 편인데, 한창 성장기인 봄/여름에는 녹색을 유지하다가 겨울에는 붉은 빛으로 확연히 변하는 특성이 있다. 또한 작고 둥근 잎은 광택이 난다. 평상시에도 잎의 안쪽은 녹색 빛깔을 띄지만 잎의 가장자리로 갈 수록 붉은 빛깔을 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 될수록 잎 가장자리의 붉은 빛깔이 진해진다.
세덤속 다육식물과 에케베리아 다육식물의 교배종이기 때문에 세덤속 다육이의 특징을 지니면서 에케베리아 다육이와 같이 로제트가 꽃모양을 띄고 있다.
최대 로제트는 6 cm 정도, 높이는 20 cm 까지 자라는 비교적 소형종이다. 성장하면서 줄기는 목질화 되는 특징이 있따. 우리나라에서는 국민 다육이로 통하는 품종이다.
번식시 특징
잎꽂이가 비교적 잘되는 편이다. 번식을 하려면 잎을 똑 떼어다가 놔두면 뿌리가 생기기 때문에 번식을 쉽게 할 수 있다. 줄기삽목이나 자구 번식도 꽤 잘 되는 편이어서 번식 난이도는 비교적 쉬운 편이다.
키우는 방법
- 햇볕 : Full Sun ( 최소 4시간 이상 쬐어주기 )
- 흙 : 배양토 + 마사토, 구멍이 있는 화분을 사용하여 통풍을 잘 시켜줄 것
- 물 : 잎을 살짝 만져봐서 말랑말랑 해지면 물을 흠뻑 준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물러버리거나 뿌리가 썩을수 있으니 주의할것.
웃자람이 굉장히 심한 편이다. 하루에 최소 4시간 이상의 햇볕을 쬐어 주는게 좋다. 봄이나 가을인 경우에는 물을 적절히 줘야 하지만 햇볕이 부족한 공간에서는 물을 자주 주게 되면 금새 키가 쑥 커버려 볼폼이 없게 된다. 따라서 웃자람을 방지하려면 햇볕이 잘 드는 공간에서 키우는 것을 권장한다.
구입 요령
국민 다육이중 하나이며, 주변에서 손쉽게 구입할수 있는 종이다. 화훼단지, 꽃집, 농장등등 구입이 가능하며, 인터넷 마켓에서 1만원미만으로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다. 참고로 철화로 시중에 유통이 되고 있는데, 철화는 비교적 높은 가격에 유통된다.
참고 가이드 글
- 워낙 웃자람이 심한 “레티지아”와 관련된 “웃자람” 방지 가이드 글은 아래 참조
-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실내 공간에서 “레티지아”를 키우기 위한 “인공조명” 사용법
- “세데데리아속” 다육이를 키우는 방법
- 웃자람이 심한 레티지아의 물주기 가이드
다육이 구입하기 및 판매처
“레티지아” 는 아래 판매처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관련 정원딸린집 블로그 글
비슷한 다육이는?
해당 다육이를 구경할 수 있는 곳
고양시 선인장 전시관
“일산 호수 공원” 내에 위치해 있는 온실이며, 입장료가 저렴하고 많은 종류의 다육식물의 관람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고양 시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주변에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어서 가족과 연인이 방문하기 매우 좋습니다. 추천!
금강수목원
세종시 금남면에 위치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으로 온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입장료가 저렴하고 꽤 많은 다육식물들을 관람하는게 가능합니다.
덕평 공룡 수목원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민간 수목원으로 공룡 모형 들과 조형물이 위치해 있어서 아이들과 방문하고 좋은 수목원입니다. 입장료가 다소 비싼게 흠이지만 온실에서 수많은 다육식물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흥 용도 수목원
경기도 시흥시 매화동에 위치한 “용도 수목원”은 사립수목원이지만 이용 요금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여러 테마 시설들이 있어서 가족들이 방문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