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후 CPC 단가가 높아졌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후 CPC 단가가 높아졌다

google adsense

워드프레스는 CPC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까?

정원딸린집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지 어느덧 한달이 된거 같습니다.

지난 9월 초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서버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으로 연결을 해놓은 상태라서 이전 완료 후 초기에는 어느정도 “트래픽”이 유지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그런데 대략 한달을 지켜본 결과 “구글 검색 유입”은 예상보다 확연히 줄어든게 눈에 띕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본 정원딸린집 블로그의 구글 검색 유입 그래프입니다. 이전 전인 9월 7일 이전과 그 이후에 확연히 구글 검색 유입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도메인으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검색 유입이 떨어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렇습니다.

  • 티스토리에서 댓글 등의 유입이 차단됨.
  • 티스토리 홈에서의 추천 유입이 차단됨.
  • 티스토리에 있을 때 카테고리 등의 메뉴 유입이 차단됨.

정원딸린집 블로그는 티스토리에 있을 때 “댓글” 이 종종 달리곤 했는데 이 댓글에서 유입도 만만치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기존 티스토리에서 있을 때의 카테고리나 메뉴 등의 유입도 차단이 되어 실제 워드프레스로의 유입이 줄어든 것일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연결한 상태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워드프레스로 이전 시 실제 수익은 어떨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단 “2차 도메인”으로 연결되어 있던 티스토리라고 해도 워드프레스 이전 시 초반에는 검색 유입이 다소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은 확인을 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난 후에 유입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 유입이 줄어든 만큼 수익도 줄어 들었을까요?

아직 이전한지 한달이 채 안된 시점이라서 분명하게 말씀을 드리는 것은 어렵지만 실제로는 수익의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참 이상하죠?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검색 유입이 줄어든 만큼 수익도 따라 줄어드는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실제 통계에서는 수익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CPC가 증가하였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점이 있습니다. 검색 유입은 다소 줄어들었지만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CPC” 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새벽에 잠깐 일어나서 본 애드센스 통계입니다. 전에 티스토리로 운영을 할 때는 새벽에 위와 같이 CPC가 높은 적은 본적이 없는데요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에는 위와 같이 CPC와 페이지 CTR, 페이지 RPM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판단은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한지 불과 한달여 밖에 되지 않아서 단순히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에 CPC가 증가했다는 판단을 내리기는 이릅니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티스토리에서 운영 했을 때 자정이나 새벽 시간대에 수익이 증가했고 이 때 CPC가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꽤나 눈여겨볼 점입니다. 아직 섣불리 판단은 내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비교적 좋은 단가의 광고들이 배치됐을 가능성이 있는거 같습니다.

  •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후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좀더 잘 될 가능성
  • 워드프레스 이전 후 약간의 광고 배치를 수정 하였음.
  • 특히 “자동 광고”를 배치하였다.

위 내용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달라진 광고 배치에 대한 내용은 언급한 겁니다. 일단 티스토리에서 비해서 확실히 광고 노출은 더 잘 되는 편인거 같습니다.

특히 광고 배치 부분에서 달라졌는데요,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어쩔 수 없이 광고 배치 부분을 다르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기본적인 배치 형태는 동일하게 하였는데 달라진 점이라고 하면 애드센스 설정에서 “자동 광고” 를 좀더 활성화 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운영할 때는 글 중간 광고를 제가 직접 코드를 삽입하는 “수동 광고” 형태를 삽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중간 광고를 별도로 수동으로 삽입하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티스토리로 운영할 때 사용했던 “중간 광고” 삽입 방법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글 중간에 “자동 광고” 형태로 삽입이 되는거 같네요.

어쨌거나 아무래도 CPC가 높으니 트래픽이 다소 줄어들었음에도 수익이 줄어들지 않고 비슷하게 유지를 하는것 같군요. 좀더 지켜 봐야 하겠지만 현재까지는 CPC가 증가한 부분은 분명합니다.

광고 배치는 어떻게 했을까?

위에서 간단하게 언급은 했지만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애드센스 광고 배치는 어떻게 했을까요? 광고 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문 글 상단(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이용)
  • 본문 글 하단(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이용)
  • 오른쪽 사이드 바(워드프레스 위젯 기능 이용)
  • 글 중간 삽입 (자동광고)

일단 정원딸린집 블로그의 광고는 위와 같이 배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 삽입을 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AdInserter” 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광고 삽입을 하였네요. 현재까지는 큰 문제없이 잘 사용중입니다. 광고 노출도 잘 되고 있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광고 노출”에 도움이 되는거 같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까지는 CPC가 높아졌다고 분명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CPC가 전에 비해 높아진 걸로 봐서는 현재까지 내린 결론은 “워드프레스가 CPC를 높이기 보다는 광고 노출에 도움이 되는 걸로 보인다” 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실 티스토리와 다를께 없는 웹 페이지 생성 도구입니다. 다만 티스토리는 최근까지도 자체 광고 삽입을 통해 게재 제한을 걸리게 하고 이전부터 “크롤링 오류”가 자주 발생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요인들은 “광고 노출”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요인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크롤링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자체 서버이므로) 나의 광고만 노출이 가능하므로 이런 마이너스 요소가 감소하는게 당연합니다.

즉 “워드프레스” 라고 단순히 CPC가 높아지는 것은 착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동안 티스토리 서버로 인해 마이너스 요소였던 점들이 제거가 되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CPC가 높아졌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동안 정원딸린집 블로그의 글들이 400여개 이상이 되므로 관련된 광고 노출이 더 잘되기 때문에 CPC가 높아지는 것도 당연한 수순인걸로 보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구글 블로그”도 대안으로 검토해볼 만합니다. 저와 같이 “2차 도메인”으로 연결된 티스토리가 아니라면 구글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여 차근차근 글을 작성하면서 키우는 것도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도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구글 블로그도 CPC가 낮게 나오는 편은 아닌거 같습니다. 다만 운영중인 구글 블로그는 아직 글이 많지 않아서 유의미한 통계를 내기가 어려워서 판단은 아직 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질” 과 “컨텐츠” 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좋은 컨텐츠를 생산해 낸다면 그만큼 CPC와 수익은 따라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신에 “티스토리”는 현재로선 “마이너스 요소”가 있기 때문에 CPC 감소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를 운영하였다면 티스토리와 더불어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를 같이 운영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