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블로그 운영시 “키워드”를 찾는 방법

블로그 운영시 “키워드”를 찾는 방법

키워드는 왜 중요한가?

블로그(Blog)는 블로거가 “웹에 기록한다”라는 의미를 지는 웹서비스이다. 현재는 많은 인터넷 유저들이 블로거의 포트폴리오 작성이나 일기, 자료 공유, 기업 홍보, 수익 등을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그럼 블로그는 어떻게 방문객들이 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될까? 대다수는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된다. 그 이외에는 SNS 공유, 즐겨찾기, 포털 사이트 등을 통해 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데 주요 통로는 “검색”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웹 브라우저를 띄우고 접속하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사이트를 통해 “검색” 하여 블로그로 유입을 하게 된다. 

2022.05.11 – [Tech & Science/IT] – 블로거는 인내와 체력이 중요하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할 때 1차적인 목표는 다수의 사람들이 내 블로그로 방문을 하게 하는 것이다. 내 블로그에 많은 트래픽(Traffic)이 유입이 되어야 내가 작성한 글을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고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로 많은 방문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걸까? 그 핵심은 바로 “키워드(Keyword)”에 있다. 

키워드(Keyword)는 무엇인가?

키워드(Keyword)는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가 인터넷 포털이나 검색 엔진(구글)을 통해 검색을 할 때 입력하는 단어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구글 검색창에서 “컴퓨터”를 입력하여 검색을 하면 결과가 나오듯이 “컴퓨터”라는 한글 단어가 바로 키워드이다. 

구글에서 “컴퓨터”로 검색 한 후에 나온 결과 화면. 여러 사이트 혹은 블로그들이 검색 결과로 나온다

“컴퓨터”를 입력한 결과로 여러 사이트 혹은 블로그들의 리스트가 검색 결과로 출력되었다. 만약 여기서 내 블로그에 “컴퓨터”라는 단어가 포함된 글을 썼다면 구글 검색 결과에 내 블로그 글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블로그는 이런 “키워드” 들이 꽤나 중요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키워드는 한 단어만 해당되지 않는다. 여러 단어가 조합될 수도 있고 한국어가 아닌 영단어로도 키워드가 만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내 블로그에 많은 유저들이 방문하게 하려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가 포함된 글을 쓰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당신이 어떤 키워드가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지 여부는 현 상황에서는 알 수가 없다. 

그럼 혹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검색하는 “키워드”가 어느 정도 검색되고 있는지 알 방법은 없을까? 당연히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내가 종종 사용하는 “키워드마스터”라는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한다. 

키워드 마스터로 키워드 검색 빈도 알아보기

키워드 사용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 가장 손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키워드 마스터”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키워드 마스터는 어느 개발자가 개발해서 운영 중인 키워드 검색량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위 링크로 접속하면 키워드마스터의 메인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구성은 이렇게 간단하다. 화면 상단에는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창이 존재하고 여기에 자신이 블로그 제목이나 글에 포함되어 사용하려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된다. 키워드 검색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이번에 대통령이 된 윤석열 대통령의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 본 것이다. 위 그림을 보면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이 나오는데 PC는 약 29만 회, 모바일은 165만 회 정도 검색이 된 것이다. 위 결과는 최근 일주일의 결과를 반영하여 표시해준다. 

위 검색량은 사실 엄청난 검색량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이 “윤석열”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쓴다면 많은 유저들이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윤석열” 이라는 키워드를 관심 있어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럼 다른 키워드를 조회해보도록 하자. 

이번에는 얼마 전 퇴임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키워드인 “문재인”이다. 상대적으로 윤석열이라는 키워드에 비해 조회량은 적지만 그래도 만만치 않은 검색량을 보여준다. PC에서 15만 회, 모바일에서 87만 회 정도 검색이 되었다. 만약 당신이 “문재인”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도 꽤 많은 유저들이 당신의 글에 접속할 가능성이 있다. 

그럼 마지막으로 다른 키워드로 조회해 보자. 

이번에는 이번 20대 대선에 출마했던 허경영 후보의 키워드인 “허경영”을 검색해 봤다. PC 7천 회, 모바일 약 4만 회 정도 조회가 되었다. 이걸 보면 상대적으로 윤석열 이나 문재인이라는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은 많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신이 “허경영”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쓴다면 다른 두 키워드에 비해서는 관심이 떨어져서 그만큼 내 블로그로 유입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위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에 관심이 많은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이걸 잘 이용하면 인터넷 상의 수많은 키워드 중에 어떤 키워드를 조합하여 내 블로그를 운영할지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적어도 관심이 많지 않은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보다 많은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물론 블로그 운영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만 조합하여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내 블로그가 활발하게 운영이 되려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신문사에서 기사 제목을 좀 더 선정적이고 노골적으로 써놓은 이유도 바로 이점에 있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와 내 관심사가 같으면 그것은 정말 금상첨화라고 하겠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