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해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정원딸린집 운영자 “꽃의비밀” 입니다. 작년에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대체 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관심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정원딸린집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다른 글에서도 이미 언급은 했었지만 티스토리의 “자체광고” 정책은 저를 비롯하여 그동안 티스토리를 믿고 사용했던 많은 블로거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가져다 주기 충분했습니다. 저도 티스토리의 일방적인 정책에 매우 실망한 나머지 긴급하게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서버를 이전을 하게 되었네요.
현재는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나름 만족하고 있으며 정원딸린집 블로그의 향후 계획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MS” 솔루션이므로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신뢰와 편리함을 가져다 준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저와 같이 “파워유저” 들에게는 꽤나 장점이 많은 시스템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 모든게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듯이 어느정도 “비용” 들어가는 것은 사실입니다.(그 비용이 제겐 그리 큰 부담은 되지 않지만, 누군가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구축할 시 직접 파일을 서버에 올리고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티스토리”만 운영했던 블로거들은 이런 부분이 어려울수도 있지요. 그래서 이런 부분 때문에 “구글 블로그”를 추천을 드린바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는 누구나 무료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보다 자유로우며 “애드센스”를 달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대체 블로그 시스템으로 추천을 하고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가 검색 유입이나 “색인”이 다소 안된다는 분들이 꽤 있으시더군요. 제가 운영하는 구글 블로그는 그렇지 않은거 같지만 검색 유입이 워드프레스 보다 다소 늦는건 있는듯 보입니다.(일반화의 오류일거 같아서 확신은 하지 않지만 많은 분들이 겪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지원이 풍부하고 워드프레스 자체가 검색에 유리한 부분이 들어가 있는거 같아 보이는군요.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워드프레스든 구글 블로그든 검색 유입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워드프레스가 좀더 검색유입이 잘되고 하는 거 같아 보이긴 합니다.
그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구글 블로그”만 존재할까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를 달지 못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해야만 할까요?
다행히도 방법은 있습니다. “깃허브”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저는 대략 2년전에 “깃허브 블로그”에 대하여 소개를 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정원딸린집 깃허브 계정”을 생성하고 깃허브 페이지에 블로그를 개설하는 법에 대해 언급을 했었는데요, 깃허브 블로그는 깃허브 계정을 생성하면 누구나 개설할 수 있으므로 티스토리의 대체가 될 수 있을거 같네요.
깃허브 블로그에도 애드센스 부착이 가능하며,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작성할 수 있는 글갯수도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개인 도메인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꽤나 큰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분명 존재하는데요,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 깃(git) 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래도 개발자가 유리하다.
- 마크다운(Markdown) 문법을 알아야 한다.
- 애드센스를 부착할 때도 “코드”를 붙여야 한다.
- 마크다운 에디터(VS Code 등)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 개발자가 아닌 일반 블로거들이 운영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다.
일단 “깃허브” 자체가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아무래도 git 의 사용은 일반 유저보다 개발자들이 유리한건 사실이지요. 따라서 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깃 사용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단점이 존재하지만 깃 사용법만 터득한다면 당신에게는 또다른 블로그를 무료로 운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깃허브 블로그 또한 워드프레스와 비슷하게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는 무한한 가능성이 주어질 겁니다.
그래서 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해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저도 서브로 이미 만들어 놓았던 깃허브 블로그를 다시 운영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깃허브 블로그를 위 링크입니다. 아직 아무런 글도 올리지 않았는데 깃허브 블로그 관련 글을 쓰면서 글들을 올려보도록 하지요.
저의 깃허브 블로그의 주제는 아직 정하지 않았는데 꾸준히 운영해 보면서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깃허브 블로그로도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정도 발생했으면 좋겠군요.
PS) 현재 Hexo 기반의 정적 사이트 생성기로 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 글 참고해 주세요.
블로그 글을 검색하던 중 github 의 블로그를 알게 되어 저도 만들어봤는데요. 제가 개발자임에도 불구하고 만드는 것 자체가 조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다른 블로그들이 최적화되어 사용자가 불필요한 것들은 안하도록 유도하는 게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필자님의 글을 보면서 따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막상 필자님이 만드신 링크를 가보고 뭔가 있길래 벌써 글을 쓰셨나 했는데 멋진 그림이 들어있었네요. 사진이 매우 멋지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앞으로도 github 블로그에 관한 글이 기대됩니다. 다음 글이 이미 올라와있지만 아직 보기 전이인데도 기대를 잔뜩하게 됩니다. 좋은 글 공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아.. 그런데 저의 최신글에 보시면 깃허브 블로그의 단점에 대해 썼습니다.
깃허브 블로그의 치명적인 단점에 대해
위 링크 글을 보시면 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하려다 접은 사유가 있습니다. 개발자시라서 잘 아시겠지만 개인 깃허브 계정은 “Page” 에 대해 Public 정책을 가지고 있어서 내가 작성한 글들과 소스들이 전부 공개가 됩니다.
물론 공개된다고 해서 운영에는 전혀 지장은 없지만 마크다운으로 쓴 내 글들과 사진자료들의 원본을 내 깃허브 저장소에서 전부 다운로드 받는게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꺼려지신다면 아무래도 깃허브 블로그 운영에 고민을 해봐야 할꺼 같네요.
저는 글보다도 “사진 자료” 들을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일단 “보류”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정원딸린집의 깃허브 블로그는 일단 “테스트 용도” 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안그래도 필자님의 댓글을 보는 시점에서 제가 github 글 중 마지막 블로그 내용만 안본 상태였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해 주셨지만 그래도 한번 보고 별도의 댓글을 남겨드려야겠네요.
필자님의 의견을 봤을 때에는 원본 데이터가 공유되어도 되는 정보만 올릴 블로그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지금도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는 개인적인 정보는 제외하고 올리고 있어 github 블로그의 사용성만 편하다면 옮겨보고 싶긴 한데, 아직 github 블로그를 꾸밀 여유는 없네요…
피드백 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맞습니다.
내가 쓴 글이나 사진 자료 등등이 누군가에 공개되는 걸 개의치 않다면 깃허브 블로그 만한 블로그 플랫폼이 없는거 같습니다. 특히 개발자들은 마크다운 문법에 익숙해지면 깃허브 블로그만한게 없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애드센스도 자유롭게 삽입이 가능하고 개인 도메인도 연결이 가능해서 약간의 비용이 드는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에 비해 꽤나 장점이 많을거 같습니다. git 을 많이 사용해 보셨다면 깃허브 블로그는 생각보다 괜찮은 블로깅 도구입니다.
제가 깃허브 관련 내용들을 검색해 보면 “다소 어렵다고들”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마도 git 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개발자들은 더없이 좋은 도구임에는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