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을 하기 위한 무료 추천 프로그램은?
이번 글에서는 “영상 편집”을 하기 위한 추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최근에 그 수요가 꽤 많은 프로그램일거 같습니다. 요즘에는 “유튜브” 등의 영상 제작 및 편집 일이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상 제작이나 편집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 외에도 일반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편집할 일이 무척이나 많아졌습니다. 저도 아이 성장기에 찍어놓은 동영상들을 모아서 한번에 편집할 일이 생겼었는데, 이럴 때에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요즘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찍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찍어놓은 동영상을 편집하는 일도 꽤나 늘어났는데,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추천 프로그램에는 “유료 프로그램”은 언급하지 않습니다. 유료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등이 있습니다만 이 포스트에서는 “무료 프로그램” 위주로 언급해보도록 합니다. 또한 되도록 사용에 제한이 없는 프로그램 위주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penShot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OneShot” 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오픈소스 기반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여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Windows 뿐만 아니라 다양한 OS 를 지원하기 때문에 OS 환경에 상관없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OS는 Windows 외에 리눅스, 맥 OS, 크롬 OS 등등을 지원을 하고 있어서 자신의 PC OS 환경에 맞게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OpenShot 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동영상 및 이미지 파일의 삽입에 제한이 없는 “무제한 트랙” 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사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 비디오 파일을 쉽게 자르고 편집이 가능합니다(트림 & 슬라이스 기능)
- 강력한 애니메이션 & 키 프레임 기능
- 손쉬운 “제목 편집기”
- 각종 “비디오 효과” 적용 가능
- 자동 Waveform
- 슬로 모션 & 시간 효과 기능
-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오픈샷 라이브러리 제공(C++)
화면 구성은 단순하지만 동영상 편집기에서 갖춰야 할 기본 기능은 다 갖추고 있으면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임에도 불구하고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OneShot 으로 마음껏 편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꽤나 장점이 많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OpenShot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위 링크를 통해 받으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Shotcut
이 전에 소개해 드린 “OneShot” 과 같이 무료이고 오픈소스 기반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OneShot 과 마찬가지로 Windows 를 비롯하여 리눅스, 맥 OS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004년부터 OneShot 은 개발되어 배포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그 역사는 나름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인 “MLT”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2019년부터는 한국어가 지원되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 Shotcut 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FFmpeg 포맷을 지원합니다.
- AVIF, BMP, GIF, JPG, PNG, SVG, TIFF, WEBP 등의 다양한 이미지 포맷 지원
-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 기능 지원
- 웹캠, 오디오 캡쳐 기능 지원
- 4K & 8K 레졸루션 지원 가능
- 아무런 기능제한이 없다. 특히 전문가용 포맷관련 NLE(Non-Linear Editing) 를 지원합니다.
-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 초보자라도 쉽게 배우고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 기능(HTTP, HLS, RTMP, RTSP, MMS, UDP)을 지원합니다.
- EDL 출력 기능 지원
- 색상, 노이즈, 텍스트 및 카운터 생성 가능
OneShot 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위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DaVinci Resolve (다빈치 리졸브)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쓸만하고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는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기능과 색보정 부분에서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중에 최고를 자랑합니다. 할리우드에서도 다빈치 리졸브로 색보정 작업을 한다고 하네요.
그만큼 “색보정” 작업 만큼은 본좌급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영화 제작 현장에서도 널리 쓰이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나뉘는데, 무료 버전은 “다빈치 리졸브” 이며, 유료 버전은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는 존재하는데요. 무료 버전의 경우에는 유료 버전의 약 90%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K 120 fps 까지 지원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지만 무료 버전 이라고 하더라도 일반인들에게는 충분히 사용할만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다빈치 리졸브를 써본 다음에 제한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또한 Windows 뿐만 아니라 맥 OS, 리눅스, 아이패드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OS에서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한국어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한국 유저들에게도 사용이 편리합니다.
이 외에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Raw 데이터 접근 방식으로 손쉬운 컬러 편집
- YRGB 32비트 지원
- OpenFX 플러그인 사용 가능
- 3D 음향효과 제작 지원
- 자체 네트워크 워크 플로우 지원
- 컨트롤 패널 및 다빈치 리졸브 Speed Editor 를 지원
- 반 정밀도 부동소수점 16비트 색상기반의 ACES 워크플로우 지원
이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이 사용을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저와 같은 일반 유저들에게는 차고 넘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저 또한 현재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많은 시간을 사용해 본건 아니지만 저와 같이 일반 유저들에게는 간단한 동영상 편집에는 차고 넘치는거 같습니다.
다빈치 리졸브를 다운로드 하려면 위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9 입니다.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에는 관련 가이드 자료가 많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서도 쉽게 익히실 수가 있습니다. 저도 요즘 다빈치 리졸브를 통해 영상 편집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빈치 리졸브” 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결혼할 때 제가 프로포즈 대신 축가를 부르기로 했는데 이목을 집중 받는게 부담스러워 사진 짜집기를 통한 동영상을 제작한 경험이 있네요. 당시에는 알소프트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너무 예전이라 정확한 이름은 기억나지 않네요.(지금 기억으론 알씨였던 듯 합니다) 유튜버들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동영상 편집을 많이 한다고 들었는데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더군요. 소개해 주신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비용 절감 측면에서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아마 가족 사진과 동영상 편집을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하고 공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네네 특히 “다빈치 리졸브” 는 상용 프로그램 못지 않게 기능이 괜찮아서 저도 잘 쓰고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가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무료 버전의 “다빈치 리졸브” 는 유료 버전의 90% 정도를 사용가능해서 꽤 쓸만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다빈치 리졸브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