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애드센스 광고 설정시 자동 광고가 좋을까 수동 광고가 좋을까?

애드센스 광고 설정시 자동 광고가 좋을까 수동 광고가 좋을까?

google adsense

당신은 애드센스를 어떻게 설정하였나요?

얼마전 정원딸린집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애드센스 광고 설정도 약간 변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로 운영할 때 광고 설정은 주로 “수동 + 자동” 으로 광고를 설정을 하였습니다. 블로그의 우측 사이드 바, 본문의 상단/하단 광고, 본문 중간 광고 등은 “수동”으로 고정이 되게 설정을 하였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광고 설정의 화면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위와 같이 본문의 상단과 하단, 사이드바 등을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일절 티스토리의 광고 설정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완전 수동” 으로 설정을 했었습니다. 완전 수동의 의미는 티스토리 스킨의 HTML 을 편집하여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직접 스킨 소스에 삽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링크 글들은 제가 티스토리를 운영했을 때 본문 상하단과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수동으로 삽입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는 수동 광고 외에도 “자동 광고”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이전에 티스토리에서 운영할 때는 “자동 광고”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했던거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문 상하단, 본문 중간, 우측 사이드바 광고 등은 죄다 “수동” 으로 삽입을 해서 운영했었습니다.

자동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은 꽤 간단합니다. 애드센스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내가 승인받은 도메인의 광고 설정에서 “자동 광고”를 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운영을 하다가 얼마전에 “워드프레스” 로 서버를 이전하면서 저의 광고 설정은 약간 달라졌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수익이 조금씩 늘어나고 CPC나 CTR이 좀더 높아졌다는 겁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떻게 광고를 설정하고 계신가요? 제가 이번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사용했던 광고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 광고의 비율을 높이다

정원딸린집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운영할 때 400여개의 글이 있었습니다. 이 글들을 일일이 다 옮기는 것은 생각보다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던거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진행한지 꼬박 한달이 걸렸던거 같네요.

제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자료를 이전하면서 경험했던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적어놓은 글입니다. 저처럼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어쨌거나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고민했던 점들이 몇가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고민이 됐던 부분 중에 하나는 티스토리에서 운영시에 본문 중간에 수동으로 삽입했던 애드센스 광고들을 어떻게 하느냐는 겁니다.

당연히 글을 그대로 이전하는 거기 때문에 광고 코드도 그대로 이동하는게 아니냐고 하시겠지만 실제로는 워드프레스의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중간 광고 코드를 “삭제”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어버렸습니다. 광고 코드가 일단 깨져버리기 때문에 필수로 다시 일일이 글마다 “중간 광고”를 넣어야 되는 상황이 되버리네요.

그런데 이 작업도 만만치 않습니다. 글들이 400여개가 넘다 보니 글 하나에도 중간 광고가 몇개씩 들어가 있으므로 이걸 일일이 다 확인하고 새로 코드를 넣는게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파이썬 같은 언어로 자동화도 생각해 봤으나 이번에는 수동으로 작업을 빨리 마무리 하려고 했기 때문에 수동으로 중간 광고를 넣는 것은 꽤나 부담스러웠지요.

그래서 생각한 것은 “자동 광고” 의 비율을 높이는 거였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본문 상하단, 우측 사이드바 광고는 수동으로 삽입이 가능하므로 삽입을 하고 본문 중간 광고는 완전 자동으로 설정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본문 중간에 자동 광고를 넣는 방법은 위와 같이 애드센스에서 “인페이지 형식”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배너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관련 검색어 등을 전부 체크하고 자동 광고 수를 좀더 늘리는 방법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와 같이 제 블로그의 본문에 자동으로 중간 광고가 삽입이 됩니다. 이 방법으로 많은 글들의 중간 광고를 자동으로 넣을 수 있어서 편리했던 거 같네요.

수동 광고가 많았던 적과 자동 광고 비율을 높인 지금의 수익은?

얼마전에 제가 워드프레스 이전 한달 후의 수익 변화에 대한 글을 쓴적이 있었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 변화는 “CPC의 증가”였습니다. 검색 유입이나 트래픽이 이전과 비해 확연히 줄었지만 CPC가 증가하여서 수익의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전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게 단순히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것 때문인지 아니면 광고 삽입의 차이인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었습니다.

이제 이전 후 3개월이 되가는 시점에서 확인을 해보니 CPC, CTR, CPM 이 확실히 티스토리를 운영하던 이전보다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현재도 CPC는 꽤 증가하였으며 CTR과 CPM도 같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전과 현재의 차이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또한 자동 광고의 비율을 높인거 외에는 없습니다. 현재 티스토리는 자체 광고로 인해 수익이 급감하였다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2차 도메인”으로 운영을 했기 때문에 큰 수익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CPC, CTR, CPM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이전의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 외에는 그 전에 수동으로 넣던 “본문 중간 광고”를 자동으로 변경한거 밖에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수익은 전달에 비해 약간의 증가 추세이기 때문에 자동 광고의 효과는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자동 광고”을 설정하는 것도 수익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센스 수익에는 광고 배치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고는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거든요.

물론 포스트의 본문 상하단은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영역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수동” 으로 삽입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 부분은 수동으로 넣되 나머지 영역에 대해서는 “자동” 으로 설정하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