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집이나 사무실에서 WiFi 신호가 약하면? 저렴한 WiFi AP를 추가로 설치하기

집이나 사무실에서 WiFi 신호가 약하면? 저렴한 WiFi AP를 추가로 설치하기

메인사진 – WiFi AP를 집안에 추가로 설치한 모습

요즘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WiFi 공유기(AP)는 필수로 설치를 하여 운용 중에 있다. 심지어는 공공장소인 지하철, 카페, 식당 등은 WiFi AP가 설치가 안되어 있는 곳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만큼 WiFi는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나도 집에서 WiFi AP를 당연히 운용중이다.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였고 2.4 Ghz 802.11n까지 지원된다.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고 나서 4~5년 정도 WiFi 를 내 폰이나 노트북으로 잘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던 터였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WiFi AP가 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낀다. WiFi 가 연결이 잘 안될뿐더러 인증 실패가 자꾸 된다고 한다. 그래서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자주 리셋을 시키는데도 불구하고 현상은 동일하다. 

또한 집 내에서도 거실 외에 다른 방이나 화장실에서도 신호가 미약하여 잘 잡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현재 iptime 유무선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상황은 아래 평면도와 같다. 

우리집의 평면도. 빨간색 사각형이 현재 iptime 유무선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위치이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사각형이 위치한 곳이 iptime 유무선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위치이다. 거실이나 주방에서는 WiFi 신호가 잘 잡히는 편이지만 침실1이나 부부욕실 등에서는 WiFi 신호가 미약한 편이다. 그래서 침실 1이나 부부욕실 등에서는 WiFi를 사용하기가 다소 불편한 편이었다. 

그래서 살짝 고민을 해 본결과 추가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사실 유무선 공유기를 새로 구입하여 설치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다른 방이나 화장실에서는 유선 랜 포트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었다. 필요한 부분은 WiFi만 필요하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WiFi AP만 별도로 구매를 해서 설치를 해보기로 했다. 나같은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서인지 이미 시중에는 다양한 WiFi AP(공유기)가 출시가 되어 있었다. iptime, 티피링크, 디링크, 넷기어, 이지넷 유비쿼터스 등의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이미 시중에 제품을 출시한 상태이다. 

주로 “WiFi 증폭기”라는 아이템으로 출시가 되어 있는데, 대다수의 제품들이 WiFi AP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WiFi AP”를 직접 구입하여 설치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WiFi AP 구입하기

나의 사례가 같이 각 가정이나 사무실에 WiFi 신호가 미약하게 잡하는 음영지역이 있거나 아예 안 잡히는 경우에는 “WiFi AP” 혹은 “WiFi 증폭기”라는 아이템의 제품을 구입하여 설치하면 보완이 가능하다. 이들 제품군들은 대표적으로 iptime 이 유명하고, 티피링크, 넷기어, 디링크, 이지넷 유비쿼터스 등의 제조사에서 공급을 하고 있다. 

iptime의 Extender-N3 무선 WiFi 확장기 중계기의 모습

위의 사진은 iptime의 WiFi 증폭기 중에 한 제품이다. 가격은 1만6천~1만7천원 정도 하는데 대다수의 제품들이 이 정도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다. 위의 제품은 802.11n까지 지원을 하고 있고 802.11ac를 지원하는 제품은 가격이 좀 더 상승한다. 

iptime의 제품은 국내에서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많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위의 iptime 제품을 구입해도 무방하다. 저렴한 가격에 일반적인 기능등은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기타 다른 제조사들의 제품들도 기능상으로는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유저가 맘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802.11n까지 지원되느냐 혹은 802.11ac, 그 이상의 성능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런데 가정에서는 사실 802.11n 정도의 제품만으로도 충분하다. 최대 300 Mbps 까지 성능이 나오며 2.4 Ghz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좀 더 넓은 지역까지 WiFi 신호전달이 가능하다. 가정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은 802.11n 모드의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iptime 제품보다는 가격이 좀더 저렴하고 필요한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였다. 

이지넷 유비쿼터스의 “NEXT-334N-AP” WiFi 확장기

위 사진의 제품은 이지넷 유비쿼터스의 “NEXT-334N-AP” 라는 WiFi 확장기다. 안테나가 4개가 달렸으며 WiFI 확장, Wireless LAN, WiFi AP모드, LAN 포트 사용 가능 등의 기능 지원이 된다. 가격은 1만 4천 원대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저렴한 편이었다. 위 제품을 집에서 완전한 WiFi 음영지역 해결을 위해 2개를 구입했다. 

필자는 위의 제품을 선택했지만 다른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어차피 사용상에 있어서는 다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이다. 나같은 경우는 위 제품이 내가 사용하는 환경에 좀 더 적절하고 가격이 쌌기 때문이다. 그 이상의 다른 이유는 없다.

WiFi AP를 설치해보기

자 그럼, 구입한 WiFi AP 혹은 WiFi 확장기를 집에다 직접 설치해 보자. 주문한지 하루 만에 “WiFI AP”를 받아볼 수 있었다. 

위에서 언급한 이지넷 유비쿼터스의 WiFi 확장기 제품이다. 위 포장박스에서 명시한 Wireless mini Router라는 단어는 네트워크 장비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도 일종의 “라우터(Router)”이다. 즉 WiFi AP도 라우터의 일종이 된다. 

포장 박스를 열어보니 WiFi AP 본체와 설명서, 케이블등이 들어있다. 

박스에서 커낸 제품의 모습이다. 이거 외에는 다른 내용물은 들어있지 않았다. 제품 구성품이 매우 간단하다.

WiFi AP의 본체의 뒷부분을 자세히 확인해 보면 WiFi Name(SSID)라는 항목이 있다. 이것은 설치 시에 필요하므로 SSID가 이렇다고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일단 내가 구입한 2개의 제품은 SSID가 모두 동일하다. 

WiFi 확장하기

먼저 무선랜이 장착된 노트북이나 PC를 준비하고 WiFi AP를 멀티탭이나 다른 콘센트에 위의 사진과 같이 꼽는다. 그리고 위와 같이 LED가 들어오면 노트북이나 PC에서 좀 전에 확인했던 SSID인 “Wireless-N”을 검색해본다. 

PC에서 WiFi 쪽 속성을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Wireless-N” 이라는 SSID가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SSID가 뜨지 않는다면 좀 더 기다려보면 된다. 만약 기다려도 검색이 되지 않으면 WiFi AP를 다시 뽑았다가 꼽아본다. 

검색이 되었다면 “Wireless-N”을 클릭하여 WiFI 를 연결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WiFi 가 연결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PC에서 “실행-cmd”를 통해 WiFi의 IP 할당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위의 그림처럼 IP주소가 나타난다면 정상이며, 기본 게이트웨이의 IP를 PC의 웹 브라우저에서 입력한다. 

그럼 위와 같이 WiFi AP의 설정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처음에는 패스워드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떄문에 바로 “승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WiFi AP의 설정 화면이 정상적으로 접속되었다면 위와 같이 나타나게 된다. 일단 여기서는 아무런 셋팅이 안되어있기 때문에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웹 브라우저의 스크롤을 좀더 아래로 내려보면 왼쪽 하단에 “무선”이라는 영역이 보이게 된다. 그 부분을 클릭한다. 

선택을 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동작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는 “WiFi 확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선 리피터 모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된다. 

그런 다음에는 주변에 동작하고 있는 WiFi AP들의 리스트가 출력이 되게 된다. 여기서 원래 동작중이던 유무선 공유기의 WiFi AP를 선택한다. “WiFI 확장”이라 함은 원래 동작중인 WiFi AP에서부터 시그널을 전달받아서 일종의 브리지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WiFi 시그널이 좀 더 넓은 지역으로 전달될 수 있다.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위의 화면에서 보이듯이 소스 WiFi AP의 SSID와 중간의 브릿지 역할을 할 리피터 SSID를 설정할 수 있다. 소스 쪽은 그대로 놔둬야 하고 리피터 SSID는 사용자가 원하는 SSID로 변경해도 무방하다. 일단 나의 경우에는 그대로 설정을 하였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해 준다. 

그렇게 설정하고 “적용”을 누르면 WiFi 확장기 모드로 설정을 진행하게 된다. 이제 이후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콘센트에다가 설정한 WiFi AP를 꼽기만 하면 된다. 설정은 어렵지 않다!

그럼 실제로 연결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자. 

내 스마트폰에서 WiFi AP를 검색하고 연결을 한 모습이다. 좀전에 설치했던 WiFi 확장기의 SSID가 검색이 되고 연결을 시도하니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모습이다. 

확장기의 SSID로 WiFi를 연결하게 되면 원래 설치하여 운용중이던 공유기의 가상 IP를 할당받아서 동작을 하게 된다. 따라서 공유기의 게이트웨어 IP인 192.168.0.1을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하게 되면 유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의 접속이 가능하다. 일종의 유선 허브나 스위치 역할을 WiFi 확장기에서 해주는 것이다. 

WiFi AP 모드로 설치하기

위의 “WiFi 확장” 모드 외에도 별도의 WiFi AP 모드로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아래 네트워크 구성도를 참고해 보면

위의 구성도에서 WiFi AP를 WAN에 연결을 하고 난 다음에 1포트가 제공되는 LAN 포트에 허브나 스위치를 물려서 유선으로 노트북이나 PC 혹은 기타 장치들을 연결하는 게 가능하다. 이 구성은 우리 집에서 “침실1″에 구성하기로 하였다. 

먼저 동일하게 구입한 WiFi AP의 SSID로 접속하여 설정 모드로 진입해야 한다. 

요렇게 멀티탭이나 콘센트에 연결한 다음에 SSID “Wireless-N”을 검색하여 PC에서 

여러까지 연결이 되었으면 “실행-cmd”로 게이트웨이 IP 확인후에 접속하면 된다. 

PC 웹 브라우저의 설정 화면에서 왼쪽 하단의 “무선”을 클릭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게이트웨이” 모드가 설정이 되어 있다. 위 모드는 WiFi AP 모드 + 유선 공유기가 동시에 지원이 되는 모드이다. 별다르게 설정할 게 없으므로 화면 상단의 “고급설정”을 클릭한다. 

WAN 설정은 위와 같이 되어있으면 사실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가정의 인터넷 LAN 포트는 인터넷 망 자체에서 DHCP로 IP를 할당해 주기 때문에 “유동 IP주소”로 놔두면 된다. 

DNS도 별도의 설정 필요없이 자동으로 하면 된다. 이제 해줄 것은 “무선 설정”이다. 

위와 같이 SSID와 채널, 비밀번호 등을 설정해야 한다. SSID는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하고 채널은 “자동”으로 변경해준다. 비밀번호는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임의대로 설정한다. 설정이 다 되었으면 “적용”을 누르면 된다. 

다음으로는 위 관리자화면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WiFi SSID의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고 하나, 혹여 모르니 위의 “시스템 설정”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적용한다. 디폴트로는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 

이제 이후에는 위와 같이 관리자화면도 암호를 입력해야 접속이 가능해진다. 추후 설정을 위해서 비밀번호는 기억해 두자. 

그럼 WiFi AP를 인터넷 LAN 포트에 연결하여 직접 설치를 해야 한다. 

먼저 좀전에 콘센트에 꼽았던 WiFi AP를 떼내어 위와 같이 이더넷 포트에 제공된 케이블을 연결한다. 

위 사진은 현재 우리 집에 있는 콘센트 옆 인터넷 LAN 포트이다. 최근 지어진 주택이나 아파트들은 위와 같이 각 콘센트 별로 인터넷 LAN 케이블을 끼울 수 있게 LAN 포트가 제공된다. 위 포트에 다른 한쪽 케이블을 끼우면 된다. 

콘센트에 WiFi AP 와 LAN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이다. 위 상태에서 LED가 들어오고 조금 더 기다려보면…

위와 같이 인터넷 활성 LED가 들어오게 된다. 이때는 정상적으로 WiFi AP 모드가 동작중이라고 보면 된다. 

이 상태에서 LAN 포트쪽에 허브나 스위치를 연결하면 유선 포트를 확장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그럼 정상적으로 WiFi 가 연결되는지 확인해 보자. 먼저 내 스마트폰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였다. 

“JANG_Networks3″라는 SSID가 검색이 된다. 이 SSID로 연결을 시도해 보니..

연결이 정상적임을 확인하였다. 인터넷 사용도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좀 더 속성을 확인해 보니 속도가 130 Mbps까지 지원되고 가상 IP가 192.168.1.100으로 잡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좀 전에 “WiFi 확장”과는 다르게 WiFi AP 쪽에서 설정한 가상 IP 대역으로 잡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저렴하게 WiFi AP혹은 WiFi 확장기를 추가 설치하여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다. 이처럼 약간의 설정과 비용만 들이면 손쉽게 WiFi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