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이제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선택의 순간이 왔다면?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사태” 는 구글 블로그와 워드프레스의 인기를 확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카카오의 강압적인 정책은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저 또한 불과 며칠전에 8년 동안 운영하였던 “티스토리”를 탈퇴하고 워드프레스로 둥지를 옮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로 서버를 옮기게 된 사연에 대해서는 위의 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기게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 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말고는 다른 블로그 플랫폼이나 설치형 솔루션의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준비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여기서도 저는 되도록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심사숙고 하길 요청드린 적이 있습니다.

만약 제가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사태가 아니었다면 저는 이 “정원딸린집” 블로그를 계속 티스토리에서 운영했을 거 같네요. 그만큼 티스토리는 여전히 블로거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플랫폼인건 분명하니까요.

따라서 저와 같이 “2차 도메인” 을 연결하여 티스토리를 운영하지 않는 한 “xxx.tistory.com” 으로 운영했던 블로거들은 워드프레스로 이전은 심히 고민해야 할 겁니다. 일단 URL에 틀어지기 때문에 그동아 유지했던 트래픽이 줄어들게 되며 이전을 한들 다시 예전처럼 트래픽이 발생하기까지 꽤 긴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문제는 “수익” 적인 부분입니다. 대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었을텐데 “2차 도메인”으로 연결되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하더라도 당분간 기존에 수익은 포기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해 수익은 많이 감소한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로의 이전”을 꼭 해야 겠다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필자가 말하는 워드프레스의 장점

지금까지 저는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워드프레스”의 단점에 대해 주로 언급을 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다년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했다고 해도 “워드프레스”를 직접 운영하는것은 꽤나 어려울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입니다.

wordpress
워드프레스 – pixabay

최근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선택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그런데 제가 관련 커뮤니티나 카페를 가보면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의 초기 구축에 꽤나 어려움을 겪고 있어 보입니다.

서버 선택,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 설치 후 문제 발생시 대처 등을 본인이 직접 해야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IT 관련 지식에 있어서 초보자인 분들은 진행 과정에서 난관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 등은 카카오나 구글에서 모든 것을 알아서 관리를 해 주기 때문에 블로거들은 단순히 글만 쓰고 검색 유입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이 외에도 서버 자원, 트래픽 관리, 장애시 대처 등을 추가로 직접 해야 합니다.

개발자인 저로서도 간혹 문제가 생기면 당황할 때가 종종 있기 마련이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이 각각의 포털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보다 검색 유입에 있어서 초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의 반대편에는 “워드프레스” 만의 엄청난 장점들이 존재합니다.

  • 모든게 자유롭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워드프레스에서 할 수 있다. (제휴 광고, 광고 단가가 쌘 검색어 노출 가능)
  • 초반에 검색유입이 어렵지만 어느정도 검색 유입과 트래픽이 유발되면 순식간에 내 블로그의 성장이 가능해진다.(수익적인 측면에서도)
  • 당신이 개발자라면 약간의 코드 수정으로도 자유롭게 원하는 테마나 화면을 꾸밀 수 있다.
  • 워드프레스의 강력한 테마, 플러그인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런 테마나 플러그인 덕분에 블로그 뿐만 아니라 사이트, 쇼핑몰 등을 꾸미는게 가능해진다. (무료 테마, 플러그인으로도 쇼핑몰 등을 구축하는게 가능)
  • 수익적인 목적의 블로그를 구축하는게 가능하다.
  • 자료의 백업이나 복구가 수월하다.
  • 내 워드프레스의 블로그를 통해서 연관 사업도 가능해진다.
  • 강력한 플러그인의 도움으로 구글 SEO 등에 유리한 컨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다.
  • 워드프레스의 주 에디터 인 “블록 에디터”는 매우 강력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고 컨텐츠 재 생산에 유리하다.
  • 구글 애드센스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수익에 유리하다.
  • 이 외에도 당신이 생각하는거 이상 할수 있는게 무궁무진하다.

즉 결론적으로 말해서 초기에 구축, 셋팅, 사용법 등에 어려움을 겪지만 한번 경험을 하고 익숙해지면 그만큼 내게 돌아오는 장점이 많은 도구가 “워드프레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Dream
워드프레스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CMS 도구이다 – pixabay

그동안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에 한계를 느꼈다면 “워드프레스”는 좋은 대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사태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의 이전을 고민하고 있는데 만약 당신이 어느정도 파워유저이고 개발자 등의 블로거라면 저는 “워드프레스”를 쓰는게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초보자이고 관련 경험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다소 어렵거나 버거울 수도 있는게 워드프레스입니다. 그럼에도 당신이 이번 기회를 통해 한단계 더 나아가고 싶다면 과감히 “워드프레스” 로 이전도 한번 고려해 볼 만합니다.

'정원딸린집'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